이문순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협의회장(충북대 기획처장)

이문순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협의회장
이문순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협의회장

9월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협의회장의 첫걸음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 특집호 발간을 축하하는 글을 쓰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이를 통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폭넓은 알림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추구하며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 대학 기본역량 강화와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자율강화, 혁신성장, 성과제고”라는 3가지 핵심가치를 가지고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 협의회 회원교는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거버넌스를 통해 그 방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일환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협의회에서는 1월, 1차년도 사업을 마무리하며 ‘2019 충북대 대학혁신지원사업 충청권 성과포럼·정책워크숍’을 성공리에 개최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성공적 대학혁신 성과관리’ 등 주제 강연과 함께 충청권 26개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혁신사례들을 공유해 대학들의 공동발전을 모색하는 등 귀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의 상황 속에서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우리 교육은 지난 몇 개월 동안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길을 걸어왔습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 속에서 원격수업을 도입했고 대면 및 비대면 수업을 병행, 어떤 상황 속 에서도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학을 둘러싼 대·내외의 환경이 대학의 발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발적인 도전만이 미래를 여는 핵심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회장교로서 충청권역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회원교와 함께 대학교육혁신의 공동발전방향을 모색하고, 본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 교육혁신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높은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