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 발표

교육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질병관리청,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과 협의를 거쳐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이하 계획)'을 발표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 교육부)
교육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질병관리청,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과 협의를 거쳐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이하 계획)'을 발표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며 2021학년도 대입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일정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다. 이에 2021학년도 대학별평가(고사)가 집합금지 예외사유로 인정,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도 실시되며 자가격리 수험생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눠 별도고사장이 설치된다. 또한 2021학년도 수능에서 수험생 안전 확보를 목적으로 △배치기준 상향(28명→최대 24명) △전면 칸막이 설치 △유증상자 별도시험실(시험장 내 5실 내외) 확보 △수험생 유형별(일반/격리/확진) 시험장 분리조치 등이 시행된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질병관리청,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 등과 협의를 거쳐 28일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이하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은 크게 2021학년도 대학별평가 지원계획과 2021학년도 수능 관리계획으로 구분된다. 먼저 대학별평가 지원계획은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8월 4일 발표)의 후속으로 마련됐다. 교육부는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 발표 이후 각 대학은 교육부의 권고사항을 토대로 대학의 여건과 평가유형(면접·지필·실기) 등을 고려,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를 통해 하반기 대학별평가 운영에 대비하고 있다"면서 "교육부는 대학별 평가로 인한 수험생과 지역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입 응시기회를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방역당국, 대교협·전문대교협·(전문)대학들과 협의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대학별평가가 집합금지 예외사유로 인정된다. 현재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실내·외를 막론하고 10인 이상 집합이 금지된다. 그러나 대학별평가는 예외가 인정,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도 대학별평가 고사장에 10인 이상이 집합할 수 있다.

또한 자가격리 수험생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눠 별도고사장이 설치된다. 8개 권역은 △서울 △경인(인천·경기) 강원 충청(대전·세종·충남·충북) 전라(광주·전남·전북) 대경(대구·경북)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제주다.  별도시험장은 10월부터 격리자 수험생의 추이를 감안, 배치가 시작된다. 교육부는 "대학이 가급적 모든 전형에서 격리자 응시를 지원하도록 권고하되, 일부 전형의 경우 별도시험장에서 응시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사전에 수험생에게 안내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상황관리 체계도 작동된다. 대학의 수험생 정보와 질병관리청의 격리·확진자 정보를 기반으로 대교협은 수험생의 격리·확진 정보를 생성하고, 대학은 격리자 수험생에게 유의사항 등을 전화·문자 형태로 안내한다. 이후 대학별평가 실시 대학은 정보를 토대로 수험생 응시지원이 필요한 권역과 인원을 파악하고, 대학별평가 기간 동안 별도시험장에서 평가를 운영·관리한다. 

2021학년도 수능 관리계획에서는 수능 관리계획에서는 △정부 합동 추진체계 방안 △수능 관리 로드맵(시기별 조치사항) △세부추진과제 등이 제시됐다.

정부 합동 추진체계 차원에서 시험관리를 위해 '수능 관리단(교육부 차관,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구성)'이 신설된다. 수능 관리단은 시험장과 감독관 확보, 방역조치, 시도 간 세부과제 이행상황 교차점검, 위험요소에 대한 공동 대응 등을 전담한다.

응시자관리를 위해서는 중대본–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 합동 상황관리반이 운영된다. 합동 상황관리반은 수능 지원자의 질병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분석하고, 수험생 보호조치와 비상 시험관리 시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분석·제공한다. 아울러 수능 지원을 위해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10월 말 발표)을 토대로 부처별 조치사항이 추진된다.

수능 관리 로드맵은 10월 환경조성 단계와 11월 집중관리 단계로 구분된다. 10월 환경조성 단계에서는 추진체계 구축, 방역지침 수립, 일반시험장 및 관리인력 확보,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 수립 등이 시행되고 11월 집중관리 단계에서는 별도시험장 확보, 병원·생활치료센터 수험환경 조성, 수험생과 시험 관계자 보호조치 등이 시행한다. 만일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될 경우 교육부는 중대본, 질병관리청과 위험 완화조치를 검토할 방침이다. 

세부 추진과제는 인프라 확보와 불확실성 요소 대응 방향에 맞춰 추진된다. 수험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배치기준 상향(28명→최대 24명), 전면 칸막이 설치, 유증상자 별도시험실(시험장 내 5실 내외) 확보, 수험생 유형별(일반/격리/확진) 시험장 분리조치 등이 시행되는데 이는 2010학년도 신종플루 대책보다 대폭 기준이 강화됐다. 무엇보다 수험생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학사 운영이 조정, 수능 시행일 1주 전(11월 26일)부터 고교(고3·고2·고1)는 원격수업으로 전면 전환된다. 시험 관리요원 사전교육 및 보호조치를 시행한다. 또한 시험 관리요원 사전교육과 보호조치가 시행되고, 비상대응체계가 11월 초부터 수능 시행일까지 운영된다. 

유은혜 부총리는 “올해 수능은 정부 전체의 선제적인 방역 조치, 국민들의 따뜻한 배려와 방역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차질없이 수능을 시행하도록 응시환경, 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할 것”이라면서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며 마음 속 꿈을 향해 가는 수험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올해 우리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