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홍건 김포대 이사장 불출석 사유서 제출 뒤 미국으로 떠나
본지 김포대 특별기획보도 당시에도 전 이사장 인터뷰 거듭 불응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전홍건 김포대학교 이사장은 국감 증인 불출석 사유서만 제출하고 미국으로 떠났다”면서 불출석한 전홍건 김포대 이사장을 강하게 질타했다. 박찬대 의원은 또 ‘김포대에 종합감사가 실시될 수 있는지’를 교육부에 촉구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에 대해 “김포대 실태조사를 마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김포대와 관련한 일부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며 “이러한 이유로 필요하다면 추가 조치를 포함해, 종합감사까지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포대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 사이에 총장이 6번이나 교체된 전례가 있다. 지난 2013년 전홍건 이사장이 김포대에 복귀한 뒤 이어진 결과다. 김포대는 2004년 교육부 종합감사 결과 전홍건 이사장(당시 학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뒤, 관선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됐다. 이후 사학분쟁조정위 심의 결과 전 이사장은 2013년 김포대에 복귀했다.

박 의원은 “전홍건 김포대 이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출석요구 했지만 제대로 된 증빙자료도 없이 불출석 사유서만 제출하고 미국으로 떠났다”며 “오늘(7일) 출석한 14명의 증인 가운데 출석하지 않은 증인은 전홍건 이사장이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나친 학사간섭과 신입생 허위입학 사건, 꼬리자르기식 교직원 징계, 운양동 글로벌캠퍼스 건립 의혹 등에 대해 전 이사장의 답을 들어야 한다”며 “선배 동료 의원들께서 대한민국 국회와 교육위원회 권위를 고려해 적법한 처리를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관선 임시이사의 권한 강화에 대한 질의도 이어서 진행했다.

박 의원은 “비리사학 문제의 해법은 결국 상지대와 조선대, 인천대 사례와 같이 국가가 직접 개입하는 수밖에 없다”며 “대학의 분규로 인한 피해는 학생들과 교직원, 지역사회로 고스란히 돌아가는 만큼, 파견된 관선 임시이사에게 개혁의 권한을 쥐어줘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2007년 상지대 대법원 판결 뒤, 각급 학교에 파견된 임시이사에게 매우 제한적인 권한만 인정해주면서, 임시이사는 일상업무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졌다”며 “임시이사의 권한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에 대해 “교육부가 자의적으로 임시이사의 권한을 축소한 것은 아니”라며 “법적(대법원 판결)으로 진행된 부분에 한계가 현실적으로 있었음을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한편 본지는 기획보도를 통해 김포대가 총장의 무덤으로 전락한 이유를 집중적으로 다룬 바 있다(관련기사 : 5년간 총장 교체 6번, 김포대 ‘총장의 무덤’으로 전락). 전직 총장들과 직원들은 한 목소리로 전홍건 이사장의 전횡과 간섭, 김포대 이사장의 측근 세력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본지는 기획보도 특별취재과정에서 전홍건 이사장과의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이때에도 전 이사장은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

김포대와 관련이 깊은 한 관계자는 “김포대를 위해 전홍건 이사장이 깨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