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관동대 RC봉사활동지원
가톨릭관동대 RC봉사활동지원

가톨릭관동대학교는 전공교육혁신 전략의 하나로 다학제 간 융합을 통해 학문적 간극을 극복한 ‘Frontier 코스’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한 ‘Challenge 코스’를 ‘FRONTIER 전공 교육과정’으로 구축해 전공 교육과정의 유연성 확대를 실현하고 있다. 지역산업 수요를 반영한 항만물류시스템 전공과 특성화사업을 연계한 스포테인먼트 전공을 Frontier 코스로 구축했다.

강원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사구조 유연화를 실시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협동의 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미래융합가상학과는 기존 전공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으로, 학문 간 융합과 신산업 대응을 위해 유사한 성격의 학과를 한 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도입했고 4차 산업혁명 시대 신학문·산업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경남대학교는 1946년 개교 이래 지속적으로 대학혁신을 추진한 결과 2020년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교육부) 연차 평가 최우수(A) 등급,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사업 (교육부) 연차평가 우수 대학, 산업계관점 대학평가(교육부) 3개 분야 전 학과 최우수, 교원양성기관평가(교육부) 최우수 등급, 스마트 제조 고급인력 양성 사업(산업통상자원부) 선정, 교육부의 지역혁신플랫폼사업 선정(중심대학 참여), IPP형 일학습병행 사업 A등급, 메이커스페이스 우수기관(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등 교육 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경상대학교는 경남을 대표하는 국가 거점 국립대학으로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Public Fro-Leader(Frontier+Leader) 육성’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대와 지역적 소명을 분명히 인식하고 미래 후속세대와 국가 발전에도 기여하는 것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장기 목표로 설정했다. 경상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육, 학생, 대학경영 영역 등을 혁신함으로써 지역 인재의 수도권 이탈을 방지해 나가고 있다.

계명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 주관으로 대학 전체의 교육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된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3년 동안(2019~2021년) 국고 지원을 받아 ‘학생 성장을 위한 교육혁신’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발하게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 결과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2019) 연차평가에서 최우수인 A등급을 획득했고, 2차년도(2020)에는 78억원이 넘는 국고를 지원받아 대학 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신대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신학대학, 보건복지대학, 의료과학대학, 간호대학, 의과대학, 학부대학 6개 단과대학과 교육대학원, 신학대학원 등 8개의 대학원,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등을 갖추고 베풀고 섬기는 인재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고신대는 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참교육 혁신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혁신 △미래공동체 역량 창출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산학협력혁신 △그리고 기타혁신 분야로 나눠 혁신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는 대학의 핵심 가치인 인성‧창의성‧공동체성‧전문성을 균형 있게 갖춘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는 이미 핵심역량 기반 교과-비교과 통합 성과관리 체계의 일환으로 ‘참인재 성장지수(Stella)를 통한 학습활동의 질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이러한 운영성과는 2014년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ACE+)사업 우수사례 선정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대구가톨릭대는 이러한 제도 운영성과를 계승·고도화한 ‘데이터 기반 역량관리 프로젝트’로 교육혁신의 새로운 도약을 앞두고 있다.

대구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마중물 삼아 다양한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발 빠르게 비대면 교육 체제로 전환하는 한편, 학생 심리상담과 온라인 취업 지원 등을 통해 ‘코로나 블루’ 극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매년 운영해 왔던 많은 비교과프로그램이 취소됐지만, 대구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발 빠르게 언택트 시대에 맞게 랜선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등 변신을 꾀했다. 각 부서에서는 학생들이 장소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방식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온라인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새로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명대학교는 2차 연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초연결 AI시대를 선도하는 미래형 인재양성 혁신대학’으로 선정했다. 동명대는 올해 1월 ‘TUAI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고 TU-AI 특성화 전략 기반 대학 교육혁신과 경영혁신을 2차 연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추진전략으로 선정했다. 이는 동명대가 ‘AI가 강한대학’으로 나아가고자 함을 잘 보여준다. 특히 동명대는 ‘AI가 강한 대학’을 지향하기 위해 부산지역 최초로 학부과정에 AI융합대학을 설치했다.

동아대학교는 ‘지역을 품고 세계와 함께하는 명문사학’ 비전 실현을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 ‘Quantum Leap 2024+’를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이를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연계해 ‘동아 BEYOND 혁신 생태계 구축 및 확산’을 비전으로 설정, BEYOND 혁신 체계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BEYOND 교육혁신은 맞춤형 지원-인프라와 동반혁신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동아대는 부울경 최초 맞춤형 스마트 협력형 강의실 도입, 전국 대학 최초 실시간 온라인 취창업 멘토링 플랫폼 구축, 차세대 스마트 도서관 설계, 가상대학(LMS) 플랫폼 고도화 등 혁신 인프라에 집중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동의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교육 혁신을 단행하며 미래 산업을 이끌 혁신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2016년 교육부의 프라임사업(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사업) 대형 유형에 선정되며 3년간 450억원, 2017년 LINC+사업(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 대학육성사업)에 선정되며 5년간 212억원을 투입해 융·복합을 강조한 콜라보 교육시스템을 도입하고 단과대학과 학사구조를 개편하는 등 지역 대학 중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했다.

부경대학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대면과 비대면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수업’ 진행으로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부경대는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에 한 발 앞선 대응으로 학생들의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을 길러주기 위해 순수 실험‧실습교과목 일부를 제외한 학부 수업은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학생들에게 실효성 있는 진로 및 취업지원을 위해 원격 화상 프로그램(ZOOM)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강의를 추진하고 있다.

부산가톨릭대학교의 교육이념인 ‘가톨릭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진리, 사랑, 봉사’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대학 이상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진리를 추구하고 사랑의 마음으로 봉사를 실천하는 대학으로 나아가자는 것을 의미한다. 부산가톨릭대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명확히 하고, 외부환경 및 내부여건 분석,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2019년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인 ‘CUP VISION 2030’을 새롭게 수립했다.

부산대학교는 급변하는 대내외 고등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세계와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PNU Vision 2030Ⓡ’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창조적 지식공동체 구현, Global Excellence’를 비전으로 설정했다. 이 비전의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국내 1위 국립종합대학을 넘어 동북아 핵심대학, 글로벌 명문대학으로의 도약’을 단계적 목표로 설정하고 다섯 분야의 추진목표를 수립했다.

부산외국어대학교는 2014년 3월, 부산 금정구 남산동으로 캠퍼스 전체를 이전하는 대역사를 이뤘다. 이후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잘 가르치는 대학,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 대학일자리센터사업 등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에 잇달아 선정됐으며, 해외 취업률 및 해외 취업자 수 6년 연속 전국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18년에는 특수외국어 전문교육기관 선정,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최종 선정, 교육기부 우수대학 선정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어나가고 있다.

신라대학교는 ‘학생성공 신라2030’이란 명칭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학생성공 글로컬 대학’이라는 비전과 연계해 다양한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변화하는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 전문 인재를 양성해 나가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학생성공 신라2030은 역량중심의 교육에 기반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6대 핵심역량과 연계한 교육혁신을 추진하는 것이다. 핵심역량 ‘S3×6Cs’은 ‘Silla Student Success 6 Competences’의 약자로 △소통 △학습 △사고 △협력 △나눔 △도전 역량을 의미한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2019년 대학 혁신을 위한 새로운 비전인 ‘VISION 2030’을 선포하고 목표를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자율융합대학’으로 정했다. 대학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학생중심 미래지향 융합교육 선도’라는 중장기 발전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원적 특성화 전략을 수립했다.

영산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2019년) 연차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받아 지역강소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는 ‘산학협력 기반의 교육명품 대학’이라는 대학 비전을 실현하려는 대학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다. 교양교육은 고전 중심(다산프로젝트)의 학문 소양 교육에 초점을 맞춰 교양교육 본래의 취지 달성과 학생들의 자아관 형성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전공교육은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산학일체형으로 구성돼 ‘학생들의 진로를 고려하고 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혁신사례’라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국해양대학교는 우리나라 해양산업을 선도하고 세계가 인정하는 해양특성화 종합대학이다. 한국해양대는 ‘미래해양산업을 선도하는 해양특성화 창의‧융합 인증 브랜드 구축’을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해양특성화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고 해양 인성 함양을 위한 생활-학습 통합커뮤니티 조성에 남다른 정성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