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기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배상기 가톨릭대 교수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바란다. 각자 상황에서 목표한 것을 이루길 원하기에 다양한 방법을 찾는다. 고등학생들은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공부하고, 대학생들은 좋은 곳에 취업하기 위해 입사 시험이나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한다. 이런 시험 준비는 대부분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지한다.

하지만 한 개인의 성공과 행복은 주변 사람들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지금까지 개인의 노력과 능력이 성공과 행복의 열쇠가 될 것이란 연구를 뒤집는 것이다. 다윈은 《종의 기원》에서 환경에 적응한 생물이 살아남았다고 했지만, 손 아처(Archor, Shawn) 하버드대 교수는 저서 《빅 포텐셜》을 통해 “가장 잘 적응한 사람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가장 잘 맺는 사람이 살아남는다”고 설명한다. 한 개인의 성공은 개인과 연결된 사람과의 관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아이 엠 미디어》의 저자 하대석은 사람들에게 성공을 안내하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정리한 결과 긍정·협력·축적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할 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1조건인 긍정은 목표를 고정하는 것이다. 제2조건은 협력으로 내 주변의 인적 물적 자원을 끌어 모으는 것이며, 제3조건인 축적은 후회 없이 하루하루 차곡차곡 쌓아 올리는 것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협력은 자신이 목표한 바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출발할 때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이 어떤 목표를 향해 출발할 때 외롭게 시작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힘을 합쳐 그들의 지지를 받으면 더 큰 힘과 에너지를 갖고 출발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방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속도를 더 빠르게 낼 수 있다. 즉 현재 갖는 에너지가 클수록 장애물을 쉽게 극복하고 목표에 더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을 시작할 때는 자기를 최대한 크게 만들어야 한다. 나를 크게 만들려면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많으면, 그들은 나의 연합군이 된다. 목표를 성취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은 나의 영향력이 미치는 사람들이 될 수 있다.

이제 대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고등학생이나 취업 전선으로 가고자 하는 대학생과 청소년들은 출발선에 서 있거나 준비단계에 있을 것이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현재의 자신을 어떻게 키울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가능하면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잘 맺어 함께 협력해야 할 것이다. 그들과 어떻게 하면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하고, 어떻게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갈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비록 가고자 하는 기업이나 대학은 다를지라도 과정을 함께 할 것이고, 그것은 우정으로 남는다.

성공을 단지 합격이나 취업에 성공하는 것으로만 본다면 혼자서 공부하는 것도 말릴 수는 없다. 하지만 더 크게 성공하고 싶다면 ‘개인이 얼마나 능력이 있고 일을 잘하는가’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기여를 하고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도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 현재 자신을 지지하는 세력이 커지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출발하는 자신의 몸집도 커진다. 그렇게 커지면 방향이 제대로 잡히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다. 혼자보다는 팀이 될 때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얘기다.

세상은 혼자 살 수 없다. 항상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 누군가와 도움을 주고받으며 공식·비공식적인 팀을 만들며 산다. 혼자서 더 빨리 가면 성공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는 함께 해야 더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성공하고 싶다면 주변 사람과 협력해 자신이 갖는 에너지의 몸집을 키우자. 협력하는 ‘나’를 키워야 성공이 쉽다.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위대한 성공은 절대 혼자의 힘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팀으로만 가능하다.”

수능 점수가 점점 중요해지는 방향으로 대학 입시가 변경됐다. 학생들이 협력하지 않아도 되는 정책이기에 학생들의 협력하는 관계를 맺는 능력이 부족해질까 걱정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