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원격교육지원센터 지정…수업 질 강화, 격차 해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원격수업 중요도 클 것”
미래교육 위한 혁신적 수업방식 도입 계기

수도권 센터의 HY-LIVE 영상 제작실 (사진=교육부)
수도권역센터의 HY-LIVE 영상 제작실 (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가 최근 비대면교육 긴급지원사업에 이어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선정하면서 코로나19 초기부터 그려온 ‘원격교육 활성화 청사진’이 현실로 다가왔다. 다만 이례적 상황에서 촉발된 사업인 만큼 감염병 종식 이후에도 유야무야되지 않도록 교육부의 지원과 대학의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해 풀어야 할 숙제와 해법은 △원격교육 질 강화 △원격교육 격차 해소 △원격교육을 통한 혁신 등으로 정리된다. 미래교육을 위한 혁신적 수업방식의 도입 계기가 될 것이라 평가받는 원격교육지원사업의 향후 과제들을 짚어봤다.

■원격교육 강화 계획 현실화, 본격 사업 착수 = 그동안 교육부가 그려온 원격교육 청사진이 현실로 다가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일반대와 전문대가 짝을 이룬 권역별 컨소시엄 10곳을 원격교육지원센터로 지정한다고 최근 밝혔다. 선정된 센터들은 대학 원격수업 질 강화에 나서는 동시에 대학 간의 원격교육 격차를 줄이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권역별로 보면 △수도권에서는 한양대·동양미래대 △강원권에서는 강원대·한림성심대 △충북권에서는 충북대·충북도립대 △대전·충남·세종권에서는 충남대·대전과기대 △전북권에서는 전북대·전주비전대 △광주·전남권에서는 전남대·동강대 △대구·경북권에서는 경북대·대구보건대 △울산·경남권에서는 경상대·경남도립거창대 △부산권에서는 부산대·경남정보대 △제주권에서는 제주대·제주한라대가 각각 원격교육 거점 역할을 하게 됐다.

10개 센터는 먼저 원격수업 도입 당시부터 이슈였던 수업 질 개선에 나선다. 공동 활용하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은 물론 강의영상 녹화와 실시간 화상 수업이 가능한 공동 영상 제작실도 구축한다. 대학 간 여건에 따른 원격수업 품질 격차를 줄이고, 대면수업이 어려운 비상시에도 권역 내 안정적인 원격수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원격수업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교원들의 수업부담도 완화한다. 원격수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강의·수업 자료도 개발·보급한다. 실시간 화상 교육도구 이용방법을 포함한 첨단기술 활용 원격수업 방법, 저작권 침해 사례 등도 교육할 예정이다.

미래교육을 대비하기 위해 대학 수업 혁신을 선도하는 거점 역할도 할 예정이다. 안웅환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장은 “권역별로 대학이 가진 여러 인프라와 교육 자원을 활용·공유해 블렌디드수업, 플립드러닝 등 다양한 수업 모델을 개발·운영 중”이라며 “이 기회를 활용해 인프라 공유에 그치지 않고, 대학 교육과 수업 도약 기회로 권역센터를 활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태억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 사업관리위원장(KAIST 교수)은 “그간 제기된 원격수업 관련 요구를 충족하고 학생들에게 양질의 원격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학 원격교육 지원 기반 마련과 교원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며 “센터가 대학 간 원격수업 자원을 공유하고,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 디지털 전환으로 대표되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고등교육 혁신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예산배분, 평가방식 미정…학생 수, 성과 중요 = 원격교육지원센터 지정은 갑작스레 이뤄진 일이 아니다. 교육부는 원격교육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과 실행 의지를 올해 초부터 수차례 피력해왔다. 센터 지정은 이를 위한 출발선이나 다름 없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7월 총장과의 대화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등교육 변화와 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9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10월 기자간담회에서는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를 통해 고등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했다. 

권역센터가 제대로 된 거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합리적 예산 배분과 평가방법 적용이다. 교육부는 원격교육의 성과를 매년 실시하는 연차별 평가를 통해 가릴 것이라고 했다. “평가 지표를 기반으로 권역별 성과 평가 결과, 학생 수와 원격수업 강의 수 등 권역 규모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예산을 차등 교부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아직 구체적 기준이나 평가지표는 확정되지 않았다. 권역별로 전체 대학의 3분의 1이 몰린 수도권을 더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과, LMS 구축 등 인프라가 미흡한 지방을 더 신경 써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린다.  

한 대학 관계자는 “특수 권역과 수도권 내 대학의 규모는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며 “수도권은 공동 활용, 지방은 인프라 구축 등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도록 권역별 상황에 맞는 지원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태억 위원장은 “수도권에 대학이 훨씬 많이 있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지방 대학의 경우 LMS조차 없는 등 열악한 상황에 놓인 경우가 많다. 대학 간 격차를 줄이도록 권역센터가 노력해야한다”고 전했다. 

권역 내 대학을 얼마나 폭넓게 지원했는지, 원격교육의 질을 높였는지가 평가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웅환 과장은 “평가지표를 아직 확정하지는 않았다. 센터의 실적을 주로 평가할 것”이라며 “권역별 이용률, 우수사례 발굴, 네트워크협력 강화, 사업계획 이행 등을 정성적·정량적으로 본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전북권역센터의 공동 활용 영상 제작실 (사진=교육부)
전북권역센터의 공동 활용 영상 제작실 (사진=교육부)

■문제는 지속성…“수업방식 혁신 필요” = 사업의 지속성도 관건이다. 사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진행된다. 교육부는 3차 추경을 통해 내년 2월까지 지원할 128억원의 사업비를 긴급히 마련했다. 이후 예산은 연도별로 국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원격교육 강화 사업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신설됐기에 코로나19가 종식되면 흐지부지해질 가능성이 있다. 꾸준히 사업을 이어 나가는 것이 과제다. 

코로나19 사태가 해소되더라도 원격교육의 중요성은 유지될 것이라 보는 대학들이 많다. 대학들은 “코로나19가 끝나더라도 대학의 수업방식은 이전과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양주성 한양대 교육혁신팀 부장은 “코로나19 이전 대학의 원격수업 비율은 10%미만이었다. 현재는 80~90%를 차지한다. 코로나19가 종식이 된다 할지라도 과거와 같진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수업이 주류를 이룰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이어 “교육부가 원격수업과 관련한 규제를 많이 풀었다. 국내수요 뿐만 아니라 해외수요, 대학원까지 만족할 다양한 형태의 교육방법이 도입될 수밖에 없다. 재난상황에서 시작했지만, 앞으로도 교육의 발전을 위해 원격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는 진단을 덧붙였다. 

이태억 위원장도 “전통적인 수업방식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교육방식이 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오프라인 수업도 이전의 전달식 수업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격수업이 새로운 수업 방식의 촉매로서 작용할 것”이라며 “원격수업 자체가 오히려 학생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교육부의 규제 완화로 더욱더 원격수업의 비중은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번을 계기로 혁신적인 수업방식이 도입·개발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교육부도 원격교육을 미래교육 발전의 계기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유 부총리는 “감염병 때문만이 아니다. 이제는 임시적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 차원에서 미래교육을 준비하기 위해 원격교육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며 “앞으로 원격교육은 창의적이며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키워내는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에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