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전략 최우수 대학,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인재 양성

안양대(총장 김승태)는 2003년과 2005년 교육인적자원부의 특성화 우수대학 선정, 2006년 대학종합평가에서 발전전략과 비전 최우수 대학, 교육여건과 지원체제 우수 대학에 선정돼 대학교육의 질적 변화와 경쟁력을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건설교통부GIS(지리정보시스템) 거점대학(2004~2005년), 중소기업청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 사업대학(2003~2006년), 산업자원부 무역인재양성(TradeIncubator) 교 육 대 학(2004~2005년), 노동부 취업지원 기능 확충사업 지원대학(2006년) 등에 선정되기도했다.
안양대는 수요중심 대학, 특성화 대학, 지역거점 대학, 교육혁신 대학을 최종 목표로 삼고 다양한 교육환경 구축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교육수요에 걸맞는 수요자 밀착형 교육을구현하고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수요중심 대학’, 글로벌 우수 인재 양성과 국내외 환경변화에 적절한 대응체제를 갖는‘특성화 대학’, 상호협력 관계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지역거점 대학’, 구성원 간 수평적 구조를 바탕으로 획기적인 교육환경 개선에 적극적인 ‘교육혁신 대학’이 안양대가 추구하는 대학의 모습이다.

◆‘아름다운 리더’는 21세기 국제화 시대 인재상

안양대는‘아름다운 리더’육성을 통해 국내 교육중심 10위권 대학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아름다운 리더를 키우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아름다운 리더 코스(아리 코스)’는 급변하는 21세기 시대상황에서 아름다운 리더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덕목들을 가르치기 위해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3년 10주간의 시범교육을 거쳐 2004년부터 정규 교양과목으로 채택됐다.

지난해에는 기존 아리 코스 Ⅰ·Ⅱ에 국제화 프로그램을 가미한 아리 글로벌 리더십 코스 Ⅰ·Ⅱ를 신설했다. 글로벌 리더십 코스 Ⅰ은 25명을 선발, 장학금을 지급하고 원어강의를 통해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소양과 외국어 구사력 등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리더십 코스Ⅰ을 수강한 학생 가운데 15명은 해외 명문대학 견학과 리더들을 만나는 세계문화탐방의 기회도 갖게 된다. 이공대학의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에서는 2007년부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인증을 목표로 한층 강화된 공학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환경공학과와 디지털미디어학과가 추가로 인증교육에 들어가게 된다.

안양대 졸업생들은 자신이 희망하는 기업에서 미리 현장체험을 할 수 있는 ‘가족기업제도’를 활용하고 있다. 학교는 졸업생이 원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10개 이상의 기업과 산학협정을 체결하고 이들 기업에 졸업생들의 취업을 알선하고 인턴십 제도 등을 운영한다.

◆인터뷰-정은구 교무처장

△수시 2학기 전형의 특징은.
“사회과학대학 내 신문방송학과가 이름과 교과과정을 바꿔, 공연예술학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공연예술학과에서는 21세기 트렌드로 자리잡은 문화콘텐츠생산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기존 신문방송학과 교과과정에 광고, 홍보, 이벤트 기획 등의 커리큘럼이 추가된다. 이공대학의 디지털미디어학부 모집을 없애고 대신 디지털미디어학과와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등 학과별 모집을 실시한다. 사회과학대학 경영학부도 경영학과와 무역유통학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강화캠퍼스 해양생명공학과는 새로 교직과정이 설치됐으며 특기자 전형에서 중국어특기자 전형이 신설됐다.
대학독자적기준 전형은 면접의 비중을 확대한 다단계전형으로 실시된다.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 100%로 정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 70%와 면접 30%를 반영한다.”

△수험생들이 준비해야 할 점은.
“면접고사의 실질반영률이 높아졌다. 수험생들은 안양대 홈페이지 등을 살펴 대학의 전반적인 사항에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춰야 한다. 특히 대학독자적기준 전형의 경우, 1단계에 합격자는 2단계 면접고사에 의해 당락이 좌우될 수 있으므로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면접은 일반소양과 전공소양으로 나뉘는데, 둘 다 중요하지만 전공소양에 좀 더 신경 써 주길 바란다. 전공에 대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청사진 같이 전공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확고한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 논리정연한 말 보다 수험생 본인의 전공에 대한 의지를 주로 보게 될 것이다.”

△안양대의 인재육성 방안은.
“안양대는‘아름다운 리더’를 키우는데 학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아름다운 리더는 민들레꽃으로 비유할 수 있다. 아무리 척박한 환경에서도 꽃씨를 바람에 흩날려 꽃을 피워내는 민들레처럼, 힘든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바로 아름다운 리더상이다. 이를 위해 안양대에서는 아름다운 리더 코스와 글로벌 리더십 코스, 세계탐방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안양대만의 강점, 차별성은 무엇인가.
“안양대는 작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에서 발전전략 · 비전 분야 최우수대학, 교육여건 · 지원체제 분야 우수대학에 선정됐다. 또한 IT 특성화와 공학인증제도에 대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성교육을 위해 교양과정에도 힘을 쏟고 있다. 리더십과 원어강의를 통한 외국어교육 강화, 중국 등의 유학생 유치를 통한 국제화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아름다운 리더 코스를 전교생에게 확대할 계획이다.”


◆ 수시 2모집 이렇게

안양대는 수시 2학기 전형에서 신학대학 등 6개 단과대학 30개 모집단위에서 519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정원 내로 407명을 선발하며 정원 외로 농 ·어촌학생 전형과 실업계고교출신자 전형으로 각각 50명과 62명을 선발한다. 지난해보다 소폭 늘어난 전체 모집정원의 32%에 해당한다. 신설 전형으로는 글로벌(어학)특기자 전형에서 중국어특기자를 모집하며, 신설된 공연예술학과를 위한 공연예술특기자 전형이 있다.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점은 정원 내 전형인 특기자 전형, 대학독자적기준 전형, 취업자 전형 모두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특히 대학독자적기준 전형은 다단계 전형을 실시한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특기자 전형의 문학특기자와 공연예술특기자를 학생부 50%와 면접 50%로 선발한다. 글로벌(어학)특기자 중 영어특기자는 해당 영어성적 70%와 면접 30%를 반영하며, 중국어특기자는 학생부 70%와 면접 30%로 선발한다.

다단계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독자적기준 전형은1단계에서 학생부 100%, 2단계에서 학생부 70%와 면접 30%를 반영한다. 취업자 전형은 학생부 50%와 면접 50%를 반영한다. 정원 외 전형인 농 · 어촌학생 전형과 실업계고교출신자 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학생부 반영방법은 등급에 따른 수험생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한 변환점수를 이용한다. 면접고사는 일반소양과 전공소양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일반소양에서는 가치관, 대인관계, 사회적응력, 진취성, 논리성, 창의성, 표현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공소양은 지원동기의 확실성, 학습계획의 구체성, 진로와의 연계성, 전공 관련 기초사항에 대한 일반적 이해력과 표현력 등을 평가해 반영한다.

수험생들은 면접고사의 실질반영률이 높은 점을 감안, 안양대 홈페이지(www.anyang.ac.kr)등을 참고해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 특히 대학독자적기준 전형의 경우, 1단계에 합격자는 2단계 면접고사에 의해 당락이 좌우될 수 있으므로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공연예술 전형이 실시되며 대학독자적기준 전형에는 담임교과교사추천, 교목·담임목사추천, 대학인근지역, 리더, 자기추천, 헌신배려, 아름다운 안양대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