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일자리를 달라"

직장을 잃고 거리에 내몰린 실업자들의 외침이 아니라 캠퍼스에서 학업에 +열중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목소리다. IMF사태로 대졸 신규인력의 취업문이 사실상 닫힌 상태에서 각 대학 총학생회가 실업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고실업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지난달 19일 "'노동자=예비 해고자' '대학생=예비 실업자'"로 규정하고 "취업불안에 쌓여 있는 대학 현실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 줄 것"을 요구하며 '예비실업자 운동'을 시작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또 오는 15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예비실업자 한마당을 개최할 계획이다.

총학생회장 정병도군(조선해양공4)은 "고학력자 실업문제가 위험수위에 +이르고 있고 대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불안과 위기의식이 심각해 +'예비실업자 운동'을 펼치게 됐다"며 "이 운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른 대학 총학생회와의 연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대에 이어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수원대 총학생회도 이 운동에 적극 동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각 대학 총학생회는 5월「국민승리21」등의 사회단체들도 대학생들의 청년실업자 운동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들 단체는 최근 48만명에 이르는 대졸 미취업자가 일자리를 갖지 못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파괴력을 미연에 방지할 대책수립을 촉구했다.

「국민승리21」과 「참여연대」는 지난달 27일 서울대 총학생회 주최 '고실업! 취업대란! 대학사회의 대책과 전망'이라는 세미나에 참석, 정부 실업 대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사회운동으로서의 실업자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전례없는 대량실업사태로 하소연할 곳조차 없는 +신규실업자들이 사회적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금융실명제를 강력하게 시행하고 국방비를 감축해 실업재원을 확충, 대졸 +미취업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정부가 학생들의 실업문제 관여를 일부 학생운동권만의 움직임으로 축소시키려 하는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폭력시위가 국가신인도를 떨어뜨리는 주범이라는 논리로 기존 실직자나 대학 총학생회, 사회운동단체와의 결합을 차단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참여연대 사회복지특별위원회 김보영 간사는 "경제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정리해고와 대졸 신규인력의 실업률 증가는 사회체제의 붕괴까지 불러 올 수 있다"며 "종합적인 사회보장체제가 아닌 폭력시위 무조건 엄단과 같은 단기적이고 강압적인 방법으로 실업문제를 해결하려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