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인 26일 모집대학 70% 몰려 쏠림 예상…"마감일 인터넷 접수 폭주 가능성 유의해야"

오는 20일 시작되는 올해 정시모집 원서접수에서는 예년에 비해 눈치작전이 더욱 극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수능 등급제가 처음 시행되면서 동점자 또는 비슷한 성적대의 수험생이 많이 몰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마지막까지 지원 상황을 지켜보는 수험생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또 정시 모집대학의 70% 가량인 120여개 대학이 26일 원서접수를 동시에 마감해 수험생들의 접속 폭주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18일 입시 전문가와 각 대학에 따르면 올해 정시모집 원서 접수는 20~26일 대부분의 대학에서 인터넷으로 이뤄지며 26일 120여개 대학이 몰려있어 마감 당일 눈치작전이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험생들은 수능 등급제 등으로 아직까지 지원 대학이나 학과를 결정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마감 당일 대학들이 발표하는 경쟁률에 시선을 집중할 수밖에 없다.

마지막 순간까지 각 대학 학과의 경쟁률을 비교하며 자신의 등급 점수로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논술 등 대학별고사로 어느 정도 점수 차를 만회할 수 있지만 실력을 자신할 수 있는 수험생은 많지 않다.

일부 대학은 막판 경쟁률이 낮은 곳으로 수험생들이 대거 몰리는 과잉 눈치작전을 막으려고 마감 당일 오전 혹은 마감 전일 경쟁률만 발표하기로 했지만 인터넷 등을 통한 수험생들의 정보교류가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대학별 인기학과의 경우 눈치작전은 더욱 심해져 2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가장 많은 인원이 몰릴 것으로 원서접수 대행업체인 유웨이중앙교육은 전망했다.

업체측은 이에 대비해 데이콤의 서초동과 구로동 IDC(인터넷데이터센터)에 이중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웹서버 350여대와 DB서버 40여대를 운영하는 등 시스템의 성능과 수량을 예년보다 50% 이상 늘렸다.

하지만 수험생들이 막바지에 대거 몰릴 경우 간혹 접수가 폭주해 접속이 느려지는 경우가 빈발하기 때문에 마감을 몇분 남기고 접수하는 경우는 피해야 한다.

마감시간이 임박한 경우 급작스레 접수를 하다 보면 잘못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인터넷은 1분1초도 기다려 주지 않으므로 최악의 경우 마감시간을 넘겨 접수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25일은 성탄절 연휴인 관계로 마음이 느슨해지기 쉬워 지원하는 대학의 마감 일정을 확인하지 않거나 성탄절을 넘겨 26일 접수 상황을 너무 안이하게 생각할 경우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수험생들은 시간을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해 사전에 회원 가입을 하거나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원서를 미리 작성해 놓고 결제수단 및 접수 방법에 대해 숙지하는 등 접수 방법에 대한 사전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간혹 부모의 아이디로 접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접수가 불가능하며 접수가 안됐는데 접수를 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험표 출력, 수험번호 확인 등 접수 확인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또 원서를 쓰는 당일 지원자격이 안된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수험생이 종종 있는데 여유있게 원서접수를 한 경우는 문제 없지만 촉박하게 접수한 경우에는 지원대학과 학과를 다시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대학 요강을 자세히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