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숙사형 역세권 청년주택’ 첫 사례
시와 협약 맺은 9개 지자체 대학생 입주
보증금·월세無… 월 약 10만원 관리비만 납부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서울시는 ‘기숙사형 역세권 청년주택’ 첫 사례로 마포구 창전동에 ‘마포공공기숙사’가 문을 열고 대학생 120명이 7일 입주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역세권 청년주택 중 공공임대 물량 전체를 공공기숙사로 공급하는 서울시 역점 사업이다. 서울시가 용도지역 상향, 용적률 완화, 절차 간소화, 건설자금 지원 등을 제공하면 민간사업자는 역세권에 주거면적 100%를 임대주택(공공‧민간)으로 지어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에게 우선 공급한다.

서울시는 2017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공공기숙사 참여를 희망하는 9개 지자체(철원군·삼척시·속초시·인제군·정선군·평창군·고령군·상주시·창녕군)와 4여 년에 걸쳐 협약을 맺었다.

시와 참여 지자체는 협의회를 구성해 임대료 등 기숙사 운영방안을 마련했다. 입주자는 각 지자체별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서울시가 청년주택의 일부를 공공기숙사로 제공하고 참여 지자체는 기숙사 운영비와 임대보증금을 부담해 대학생들의 주거비를 경감해준다. 입주 학생들은 보증금과 월세를 납부하지 않으며 다만 관리비 월 10만여 원만 납부하면 된다.

‘마포공공기숙사’는 광흥창역(6호선)과 서강대역(경의중앙선) 인근에 지상2층~지상7층 규모로 조성됐다.

구조는 2명이 한 개의 호(방 2개)를 함께 사용하는 셰어형이다. ‘1인 1방’의 개별 공간이 갖춰져 있으며 실내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붙박이 옷장 등이 빌트인으로 기본 제공된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기숙사형 역세권 청년주택은 서울의 주거난으로 힘들어하는 타 지역 출신 대학생들의 주거 부담을 크게 낮추고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라며 “이번 1호 ‘마포공공기숙사’를 시작으로 역세권 청년주택을 활용한 공공기숙사를 점차 확대하겠다. 대학생들이 부담가능한 양질의 주거공간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