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부정 의혹에 휘말린 홍익대 미대 교수들과 고발자인 동료 교수, 대학 측이 21일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잇따라 상반된 입장을 밝히는 등 파장이 이어졌다.

최근 교내 징계위원회에서 징계 결정이 내려진 J교수와 K교수, 이들과 함께 내부 고발된 5명 등 7명의 교수들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고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미술대학원 면접위원들에게 자신이 청탁받은 수험생들을 잘 봐달라는 내용의 쪽지를 건넨 K교수는 "부탁을 받고 교수들에게 립서비스 차원에서 쪽지를 건넨 것일 뿐 면접이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아니고 당락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채점위원들에게 이 대학 정시에 응시한 아들의 그림을 보여준 사실이 확인된 J교수는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었고 징계는 수용하겠지만 너무 중징계를 내렸다. 교수된 입장에서 어리석은 부탁을 하겠느냐"라고 말했다.

이들 교수는 "고발장을 보니 90%가 말이 안된다"며 "우리도 충분히 검토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7명을 고발한 A교수도 기자들과 만나 고발장의 내용을 공개하며 대학 측의 징계 수위에 대해 "개인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라며 실망감을 표시했다.

그는 "굉장히 오랫동안 (입시부정이)관행적으로 이뤄져왔다. 지난 1월 입시출제 비리와 관련해 경찰 조사가 진행됐을때 비리가 뿌리 뽑히길 바랐는데 더이상 진전이 안되는 것을 보고 학교를 자체적으로 깨끗하게 만들어보겠다는 의도로 (학교에)고발했다"고 설명했다.

고발장에는 지난 1월 경찰 수사가 진행됐던 사건 이외에 입시위원들이 규정을 어기고 실기시험장에 들어가거나 실기작품에 표시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입시부정을 저질러왔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그는 "낙방하고 자살하는 어린 학생들도 있고 입시생 가진 부모들을 생각하면 대학입시가 깨끗해져야 한다는 생각에 고발한 것"이라며 "학교에 조사해달라고 수차례 진정했고 학교 차원에서도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노력했으나 입시부정을 막지는 못했다"고 안타까워했다.

한편 대학 측도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제보자가 여러가지 사안에 대해 신고 대상자들의 부정 의혹을 제기했는데 대부분은 물증이나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누구에게 들었다' 수준의 의혹 제기였다"고 해명했다.

학교 측은 "학교는 수사권이 없어 조사과정에서 제보자, 신고대상자, 참고인들의 진술과 본교가 갖고 있는 입시자료들만으로 제보 내용의 진위 여부를 판단할 수 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홍익대는 지난 6월 25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사실관계가 확인된 J교수에 대해 학교 법인에 징계 요청을 하고 이들로부터 보직 사표를 받았으며, 징계위원회는 지난 13일 J교수에 대해서는 정직 2개월, K교수는 감봉 2개월의 징계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