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대(석사과정) 선정… 혁신지원사업 1·3유형 선정 150억원 수혜
‘Gem경력개발 로드맵’ 스마트에듀 접목… 1대 1 맞춤 경력개발 및 취업 지원
‘웹툰만화콘텐츠과’ 등 신설… 각광받는 미래산업 문화콘텐츠 인재 양성 ‘박차’

연성대 전경 (사진제공=연성대)
연성대 전경 (사진제공=연성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다양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고 국내외 각종 기관평가에서 전국 최고 등급을 받으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학교육을 선도하는 최우수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연성대는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Ⅰ유형 최우수등급(2019~2021년 120억 원 수혜)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Ⅲ유형 최우수등급(2019~2021년 30억 원 수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전국 1위(2017~2018년 90억 원 수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K+) 육성사업 최우수등급(2017~2021년 90억 원 수혜) △특성화 전문대학(SCK) 전국 1위(2016년~2018년 116억 원 수혜) △대한민국 마이스터대학(전문기술석사과정) 선정(2021~2022년 9억 원 수혜) △대한민국 창조경영 교육혁신경영부문 2년 연속(2021~2022) 대상 등을 이뤄냈다.

이런 최고 성적의 비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일보한 패러다임 ‘교육4.0’에 ‘사람 중심의 교육혁신’을 더해 만들어진 차별화된 교육혁신모델 ‘연성 Education 4.1’에 있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기존 교육의 틀인 전공의 경계, 대학-현장의 경계, 교수와 학생의 경계, 국가 간 경계를 뛰어넘는 교육혁신을 핵심으로 한다.

여럿이 서로 가르치면서 배우는 ‘교학상장’에 기반한 교육혁신 모델인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가 교육혁신의 또 다른 한축이다. 이는 학생들끼리, 학생과 교수, 학생과 산업체, 학생과 졸업생 등 관계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가르치고 배우며 성장하는 교육모델로서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 ‘학습크리에이터’를 양성하면서 그 범위를 넓히고 있다.

■ 교육부 평가 최우수등급과 마이스터대학(전문기술석사과정) 선정 = ‘직업교육 혁신 선도대학 및 미래사회 핵심인재 양성’이 목표인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Ⅰ유형 사업, ‘집단지성 기반 포용적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평생직업교육 선도대학’이 목표인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Ⅲ유형 사업에서 연성대는 2020년 교육부 평가 최우수 등급을 받고 각 사업당 120억 원, 30억 원의 지원을 받았다.

또한 ‘기업과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취업난과 구인난 해소’를 목표로 한 교육부의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에서는 총 10개 과정을 운영하면서 협약산업체 취업률 89.4%를 달성하는 등 타 대학에 비해 월등한 성과로 4년 연속 최우수등급의 평가를 받고 있다.

연성대가 LINC+사업을 통해 운영한 사회맞춤형과정은 △ELCA 뷰티어드바이저 과정 △KERKER 헤어디자인 과정 △중국어 샵마스터 과정 △인테리어CM 과정 △투어스페셜리스트 과정 △프랜차이즈 F&B서비스 과정 △이탈리안 비스트로 과정 △IoT CS과정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과정 △뷰티어드바이저 과정 등이다.

최근에는 전국에서 5개 대학 컨소시엄만 선정하는 마이스터대학(전문기술석사과정)에 선정되면서 대학원 석사과정까지 운영할 수 있게 됐다. 고등직업교육의 새 장을 여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 셈이다.

■ 차별화된 경력개발 및 취업지원으로 수도권 최고 수준의 취업률 = 연성대의 모든 학과는 ‘Gem경력개발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학생이 대학입학 후 졸업까지 수행해야 할 정규교육과정과 대학핵심역량에 근간한 비교과 활동을 체계화한 것으로 직무별로 세분화된 로드맵이라 할 수 있다. 에듀테크 기반 스마트에듀를 접목, 학생 개개인에 1:1로 맞춤화된 경력개발·취업준비를 지원하는 연성대학교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매년 실시하는 학생 개개인의 취업준비도 검사,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직무 및 취업 상담을 1:1로 제공하는 커리어라운지, 연중 수시로 시행되는 직무 및 취업캠프, 취업특강을 통해 학생들을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양성한다. 최근 도입한 AI면접시스템, 입사지원서·모의면접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성대는 학생 개개인에 맞춤화된 진로‧취업지원을 제공하고 수도권 최고 수준의 취업률(72.6%, 2020년 정보공시 기준)이라는 결실을 맺고 있다.

■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 등 최고의 학생지원 복지시스템 = 연성대는 최고 수준의 학생지원 복지시스템을 자랑한다. 총 140여 종에 달하는 다양하고 폭넓은 장학제도를 통해 재학생 중 96%가 1인당 평균 363만 원, 등록금 대비 평균 55.6%의 장학금(2020년 정보공시 기준)을 받았다. 이는 수도권 전문대학 평균에 비해 8% 이상 많은 금액으로서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금 지원을 통해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최첨단 커튼월 공법과 SPG공법을 적용해 탁월한 안전성과 다자인미를 선보이는 대학본관과 창의교육센터는 연성대 캠퍼스를 창의적인 공간으로 바꿨다. 이들 건물에는 청년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메이커 스페이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창의인성교육실 등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카페 플래닛37 △통통계단 △연성별마당 △시공간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인스퍼레이션홀 △CS스튜디오 등 최신 스마트 캠퍼스 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 글로벌 직업교육 대학 위상 강화 = 연성대는 지난 2017년 교육부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 Class College)에 선정됐다. △글로벌 학습공동체 기반 직업교육의 국제화 △창의·융합 학습 공동체 기반 글로컬 서비스 교육 플랫폼 구축 △소통 학습공동체 기반 현장 연계형 실천학습 선도모델 확산 등의 사업추진을 통해 교육부로부터 전국 1위의 평가를 받았다.

연성대는 미국, 호주, 일본, 중국 등 총 14개국 49개교 해외자매대학과의 프리인턴십, 인턴십, 해외위탁교육 등의 글로벌 연수, Language Cafe, 외국어 아카데미, 모의토익 경시대회, 유학생들과의 기숙형 외국어몰입학교인 Gem Global Residential Academy 등 어학교육, 글로벌 현장학습, 글로벌 직무융합봉사 등의 매우 다양한 글로벌 체험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문화콘텐츠·외식문화산업 인재 양성에 박차 = 연성대는 올해 웹툰만화콘텐츠과, K-POP과를 신설한다. 기존 시각디자인과, 영상콘텐츠과를 3년제로 개편하고 3년제로 신설되는 웹툰만화콘텐츠과, K-POP과는 기존 게임콘텐츠과와의 시너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문화콘텐츠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또한 신설되는 카페·베이커리전공은 기존 호텔외식조리전공, 호텔외식경영전공, 식품영양과와 함께 외식문화산업 인재양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성대는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올해부터 학생부성적 반영방법을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성적이 우수한 2개 학기를 반영하고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전형에 한해 출석상황에 따른 가산점을 학생부 만점 대비 10% 비율로 반영한다.

전형방법은 △일반학과(학생부 100%) △면접학과A(면접40%+학생부 60%) △면접학과B(면접60%+학생부 40%) △실기학과(실기40%+학생부 60%) 등으로 구분된다. 이는 수시1차‧2차 정원내‧외 전형에 공동으로 적용된다. 자세한 사항은 연성대 입학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