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부터 18개대 2만 7880명 모집

“대학 캠퍼스는 20세기가 남긴 유물이 될 것이다.” 미래학자 피터 드러커가 10년 전 했던 예언이다. 사이버대의 성장세를 지켜볼 때 그의 말은 맞아떨어지고 있다. 지난 2001년 9개 대학·재학생 6400여 명에서 출발한 사이버대는 현재 18개대(4년제대 16·전문대학 2)·재학생 7만 6000여 명 규모로 급성장했다. 대학 수는 2배, 학생 수는 12배가 늘어난 셈이다. 지금까지의 성장에 이어 내년은 사이버대의 재도약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평생교육법에서 고등교육법으로 관련법이 이관됐기 때문이다.


■ 사이버대, 2009년 재도약


고등교육법 이관에 따라 18개 사이버대 중 12개대는 내년부터 일반대학과 같은 효력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고등교육기관으로 전환된다. 그동안 각종 자격증 시험이나 회사 지원 등에서 불이익을 받던 사이버대는 이로써 4년제 일반대학과 어깨를 견주게 됐다.

염철현 한국디지털대 평생교육학과 교수는 “한국의 사이버대는 그동안 기대 이상의 결과를 보이고 일반 대중 속에서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사명과 본분을 충실히 수행했다”면서 “내년부터 ‘고등교육법’이라는 새 옷을 갈아입으면서 사이버대의 위상이 높아진 것은 다행한 일”이라고 말했다.


■ 값싼 등록금에 샐러던트 증가


사이버대가 뜨고 있다. 초창기 오디오 파일을 내려 받아 공부했던 열악한 환경은 크게 바뀌었다. 동영상 강좌는 물론 실시간으로 교수와 질문을 주고받는 시스템을 갖추고, 강의의 질도 대폭 높였다. 국내 유명 교수들이 속속 사이버대에 입성하고 있으며, 해외 유명 교수의 강의 역시 늘어나고 있다.

값싼 등록금도 경쟁력이다. 1학점당 등록금은 대략 6만~8만원으로, 한 학기 등록금이 100만원대에 불과하다. 졸업 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되면서 대학원 진학은 물론 해외 유학도 가능하다. 병역연기 및 학자금 융자 혜택, 등록금 소득공제 혜택뿐 아니라 복수전공 수강, 조기졸업, 졸업 후 반복학습 서비스 등도 지원한다. 그야말로 ‘호랑이 등에 날개를 단 격’이 됐다.

원종민 사이버한국외국어대 입학처장은 “전 세계적으로 불어 닥친 경제위기와 불황의 한파 속에서 자기 계발을 통해 전문영역을 찾으려는 직장인과 주부들의 문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요즈음은 2학년 편입생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제2의 전성기를 준비하는 ‘샐러던트(saladent, 공부하는 직장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학과선택 중요, 이색학과에 관심을


그렇다면 어디를 지원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대학도 중요하지만 학과가 더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사이버대의 특성상 대학이 어디에 있느냐는 중요치 않기 때문이다. 지방의 사이버대는 물론, 개성을 잘 살린 학과들을 살피는 게 좋다. 아울러 사회복지학과나 교육학과와 같은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나 부동산학과, 외국어 관련학과 등 실용학과도 노려 볼 만하다. 류지성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전문위원은 “기업은 신입사원을 받아 키워서 써먹기보다는 필요할 때 즉시 활용이 가능한 경력직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대학 간판보다는 실제 직무수행능력이 더욱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학과에서는 볼 수 없는 학과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아트비즈니스·디지털패션·엔터테인먼트경영(서울디지털대), 벤처농업경영·NGO·한국어문화(경희사이버대), 얼굴경영·한국복식과학·약물재활복지(원광디지털대), 소방방재(한국사이버대), 귀금속공예·실버산업(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댄스교육(영남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만화애니메이션(세종사이버대), 뷰티디자인·레저스포츠(국제디지털대), 보석딜러·온라인창업(열린사이버대) 등은 일반대학에 없는 학과들이다.


■ 18개대 12월부터 모집 시작


18개 사이버대는 다음 달 1일부터 일제히 2009학년도 학생 모집에 들어간다. 서울디지털대 3000명, 경희사이버대·한양사이버대 각각 2800명 등 18개 대학이 총 2만 7880명을 뽑는다. 아시아태평양디지털대는 올해 신설돼 처음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 소유자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 준하는 학력이 인정되는 학교나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각각 35학점과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2~3학년 편입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