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명에 ‘국립’ 넣기 위해 30일까지 1차 설문조사

부경대가 부경대 구성원들과 부산 시민을 대상으로 부경대 교명 변경에 관련한 설문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 = 부경대)
부경대가 부경대 구성원들과 부산 시민을 대상으로 부경대 교명 변경에 관련한 설문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 = 부경대)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학령인구 위기 극복과 대학 인지도 상승 전략으로 ‘교명 변경’이 꼽히고 있다. 지역 국립대의 경우는 ‘국립’을 교명에 포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실례로 부경대는 교명 개정을 위한 1단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부경대는 교명 개정에 나선 이유로 ‘부경대의 대외적인 인지도 제고’와 ‘국립대학으로서 위상 강화’를 목적으로 들었다.

부경대는 19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으로 ‘부경대 교명 변경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부경대가 보기로 제시한 개정 명칭에는 ‘국립부경대학교’ ‘부경국립대학교’와 현 교명인 ‘부경대학교’ 등이 있고 ‘기타’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놨다.
 
현 교명을 선택하지 않은 사람들은 ‘교명 변경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이라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질문의 보기로는 △국립을 표기해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위상을 드높임 △국립을 표기해 국립대학으로서의 공공성 및 책무성 강화 △대학 분위기 쇄신과 이미지 개선으로 새로운 도약의 기회 마련 등을 선택할 수 있고 설문 참여자가 ‘기타’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다. 답변은 복수선택 가능하다.

현 교명에 만족하는 설문 참여자는 △교명 변경에 따른 혼란 초래 및 기존 교명 사용의 역사성 훼손 △국립을 표기하는 것만으로 현 교명의 이미지와 차별성 없음 △교명 변경으로 인해 인지도가 오히려 하락할 우려 △교명 변경보다는 대학역량 강화에 힘써야 올바른 이미지 제고 △불필요한 예산낭비 등에 복수선택으로 답할 수 있게 해뒀다.

대학들의 교명 변경은 학령인구 감소 시대에 궁여지책이라는 주장도 있다. 특히 올해 일어난 대규모 신입생 모집 미달 사태는 대학들에 큰 위기감을 선사한 것도 사실이다.

이 같은 의견에 부경대 관계자는 “경상도와 인접권의 지역은 부경대가 국립이라는 사실을 잘 아는 편이다. 하지만 지역적으로 멀어질수록 ‘국립’이라는 인식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이어 “사람도 개명으로 변화의 계기를 마련하곤 한다. 부경대는 근래에 우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어 이를 기회 삼아 대학을 더 알리려고 노력 중이다”고 교명 개정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또 “올해 부경대의 신입생 충원률이 99.8%였다. 100%가 아니어서 미달이라는 말이 틀린 표현은 아니지만 교명 변경의 주된 이유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번 부경대 교명 개정 관련 설문의 참여대상은 광범위하다. 부경대 재적생과 교직원 같은 내부 구성원은 물론이고 부경대 졸업생, 학부모, 산업체, 부산시민들까지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관계자는 “부경대의 전신인 수산대가 부산 최초의 대학이기도 하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대학이기 때문에 지역 시민의 의견도 중요시해야 한다고 봤다”며 설문 대상의 폭을 넓힌 이유를 설명했다.

부경대는 8월 중 2차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변경될 교명을 확정한 뒤 교육부에 교명 변경을 신청할 계획이다. 관계자는 “국립대 교명은 대통령령에 따라 교육부의 승인이 필요해 시간이 걸린다. 다른 대학들의 선례를 보면 3~5개월 정도는 걸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부경대는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연다. 1단계에서 100명, 2단계에서 100명을 추첨해 1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