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학부생 수상은 처음

이상민 씨
이상민 씨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의대학교(총장 한수환)는 바이오응용공학부 식품공학전공 4학년 이상민 씨가 한국수산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구두발표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한국수산과학원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최근 개최된 한국수산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는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과 박사 연구원들이 주요 발표자로 나섰다. 이 씨는 학부생으로는 유일하게 우수구두발표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수산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는 처음있는 일이다. 

이날 발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발표주제는 ‘Study of non-dialysis extraction process and seaweed species to develop anti-diabetic fucoidan’으로 해조류로부터 항당뇨 기능성 후코이단(fucoidan)을 추출하기 위한 새로운 공정을 연구개발한 것으로 기존의 공정보다 최대 60배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가능하다.

엄성환 식품공학전공 주임교수는 “이 연구와 관련해 이미 3건의 관련특허가 출원되어 있으며, 수상자인 이상민 학생도 특허개발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며 “학부생 최초로 우수구두발표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식품공학전공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공동지도 성과이며, 학생들의 전공 능력 향상을 위해 학과 구성원들이 더욱더 힘을 모아 나갈 것다”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