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남 숙명여대 교수의 ‘ESG 적용 대학 사례 발표’ 발제 관련 토론 이어져
김수연 영산대 부총장 “지역산업체에 ESG 보급, 대학만이 할 수 있어”
이명희 동서대 SDGs센터장 “대학 현장에서 ESG와 SDGs 개념 혼선 빚어”

지난달 31일 그랜드조선 부산에서 열린 ‘제10회 UI 대학혁신지원사업 Webiar’에서 문형남 교수의 ‘ESG 적용 대학 사례 발표(ESG 교육과정 적용 해외, 국내대학)’ 발제 이후 김수연 영산대 부총장(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과 이명희 동서대 SDGs센터장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지난달 31일 그랜드조선 부산에서 열린 ‘제10회 UI 대학혁신지원사업 Webiar’에서 문형남 교수의 ‘ESG 적용 대학 사례 발표(ESG 교육과정 적용 해외, 국내대학)’ 발제 이후 김수연 영산대 부총장(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과 이명희 동서대 SDGs센터장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부산=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ESG의 책임 주체는 대학이다. 학령인구 급감 등 대학을 둘러싼 외부 위기 속에서도 ESG 책임 주체인 대학이 ESG 가이드라인 개발 등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지난달 31일 그랜드조선 부산에서 열린 ‘제10회 UI 대학혁신지원사업 Webiar’에서 문형남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의 ‘ESG 적용 대학 사례 발표(ESG 교육과정 적용 해외, 국내대학)’ 발제 이후에는 김수연 영산대 부총장(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과 이명희 동서대 SDGs센터장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수연 영산대 부총장(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 (사진=한명섭 기자)
김수연 영산대 부총장(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 (사진=한명섭 기자)

김수연 부총장은 대학 내부적으로 ESG와 관련된 데이터 구축이 어렵다는 점을 호소했다. 김 부총장은 “외부적으로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정하는 글로벌 국가 수준의 규격과 경영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책임경영을 위해 지역산업에 대한 대학의 기여를 좀더 적극적으로 가시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역과의 상생 방안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지역산업체에 ESG를 보급하는 일은 대학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짚었다.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ESG를 도입할 현실적인 방안도 논의됐다. 김 부총장은 “대학은 한정된 학점과 예산 문제로 교과목 내용을 수정하거나 과목을 개설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며 “기존 교과목에 ESG를 융합한 과정을 만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미용예술학과에서 ‘ESG미용경영과 경제’ 과목을 개설하거나 기업이나 연구소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다른 주체들과 협력해 ESG 관련 구체적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개발돼야 할 때라고도 언급했다.

ESG 교육과정과 콘텐츠 개발에서 국가재정지원사업의 중요성도 거론됐다. 김 부총장은 “학령인구 급감과 등록금 동결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대학이 ESG책임경영을 하려면 새로운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난제가 있다”며 국가재정지원사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호소했다. 그는 국가재정지원사업과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ESG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교육부 차원의 가이드라인 제공에 대한 필요성도 커졌다고 봤다. 북미 대학들이 ESG 자체 평가시스템인 STARS를 활용하는 것처럼 교육부가 ESG 체크리스트를 개발해 제공하면 대학들이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진단이다. 다만, 대학의 부담을 고려해 평가에는 반영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문형남 교수는 “교육부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정부가 ESG를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부 주도가 아닌 대학 주도로 대학 실적이 잘 반영된 가이드라인이나 평가지표를 스스로 만드는 게 더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근거로 산자부에서 만든 k-ESG 가이드라인의 평가지표 중 부실한 지표가 많다는 점을 들었다. 이어 “교육부에 요구할 건 요구하되, 대학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ESG 자가진단 기준 마련에 힘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명희 동서대 SDGs센터장. (사진=한명섭 기자)
이명희 동서대 SDGs센터장. (사진=한명섭 기자)

이명희 동서대 SDGs센터장은 ESG와 SDGS(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의 개념에 대한 현장의 혼란을 지적했다. 학생을 비롯한 교내 구성원들과 소통하면서 왜 두 개념을 구분해서 써야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혼란은 ESG 개념 번역 과정에서 비롯됐다고 봤다. ESG에서 거버넌스(governance)를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지배구조’라는 단어가 선입견을 유발하고 이해에 문제가 생긴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도 학내 기존 교육과정을 통해 ESG와 SDGS를 확산한 사례도 공유했다. 디자인이라는 과목 특성상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하면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다는 점도 전했다. 이 센터장은 또 교양대학 안의 ESG 경영 트랙을 통해 학생들이 ESG 학습의 동기부여가 충분히 됐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ESG위원회처럼 구심점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동서대도 최근 ESG위원회가 구성되면서 개별적으로 이뤄지던 ESG 활동들이 위원회를 통해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형남 교수는 ESG와 SDGS를 구별할 필요가 없는 같은 뿌리의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서대 SDGS 센터의 명칭이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UN에서 2030년까지 SDGS의 목표를 정해 그 후 종료되는 특성을 고려해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