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텃밭’ 개장 … 구성원들, 자연 통한 즐거움 ‘만끽’


덕성여대(총장 지은희)의 인재상은 상당히 이색적이다. 많은 대학이 ‘리더십’을 얘기하는 시점에 덕성여대는 ‘파트너십’형 인재 육성에 역점을 뒀다. 이를 통해 유능하면서도 함께 나눌 줄 아는 사람을 길러 낸다는 포부다. 특히 덕성여대의 교육은 국제·지역사회, 인간은 물론 자연과의 파트너십도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또 한 번 차별성을 지닌다.

■ “자연은 행복하다!” … 친환경 텃밭 개장

덕성여대는 지난달 중순 서울시 도봉구청과 협력해 ‘도심 속 친환경 나눔텃밭’을 개장했다. 텃밭은 덕성여대 후문 밖 약 7176㎡(약 2200여 평) 대지 위에 조성됐다. 총 371구획 중 덕성여대 교수·직원·학과·학생팀·동아리 등이 100구획을 분양받았고, 나머지는 지역주민에게 돌아갔다.

텃밭에선 농장 운영에 서툰 새내기 농장주들을 위해 연 2회 이상 농업전문가들의 노하우 전수가 진행된다. 또 시기에 어울리는 재배작물도 지원할 예정이어서 분양 과정에서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았다.

지은희 총장은 “텃밭이 들어선 땅은 덕성여대가 학생 복지시설을 신축하기 위해 확보해 놓은 것”이라며 “기숙사 착공 전까지 친환경 텃밭으로 활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던 참에 도봉구청에서 협력 요청이 들어왔다. 학생들이 자연·지역과의 관계 맺음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학생들은 텃밭을 일구며 상상한 것 이상의 행복을 느끼고 있다고 말한다. 중어중문학과 전수인씨는 “어릴 적 주말농장에서 가족들과 함께한 기억이 있다. 학내 게시판을 통해 뜻이 맞는 친구들을 모아 텃밭을 운영하고 있다”며 “새로운 친구도 만들고, 내 손으로 직접 채소도 키울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지역주민도 풋풋한 대학생들과 텃밭을 가꿀 수 있어 즐겁다는 반응이다. 쌍문1동 유정숙(60)씨는 “텃밭에서 감자·상추·열무·고추·가지·시금치 등을 재배하고 있다. 채소가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한 번 행복하고, 젊은 학생들이 텃밭을 일구는 모습을 보며 또 한 번 행복하다”고 했다.

■ 건물 신축·리모델링엔 ‘친환경시스템’ 도입

자연과의 파트너십은 캠퍼스 내에선 더욱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덕성여대는 지난해 창학 90주년을 기점으로 에코대학 구축에 팔을 걷었다. 신축·리모델링되는 모든 건물에 친환경시스템을 도입키로 한 것이다.

먼저 지난해 1학기 문을 연 덕성·하나누리관(체육관)은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을 구현했다. 건물 외벽을 둘러싼 유리에 태양광 전지판을 부착해 냉난방 에너지를 절감하는 데 직접적 성과를 냈다. 우수(雨水)저수조도 함께 설치됐다. 저수조에 모아진 빗물은 조경용수나 청소용수로 재활용한다. 햇빛과 빗물을 고루 활용하는 효과를 거둔 셈이다.

올해 2월 착공한 약학관에도 친환경시스템이 도입된다. 태양광 발전과 우수 재활용은 물론 태양열 에너지 설비와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 설비도 들어선다. 또 옥상 녹화사업으로 녹지 공간을 확보하고 빗물을 재활용하는 등 친환경성이 십분 강조된다.

이 외에도 덕성여대는 도서관 리모델링엔 전기식 히트 펌프(electric heat pump·이하 EHP) 시스템을 적용했다. EHP시스템은 건물 냉난방에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해는 줄이고 열효율은 올라간다.

그러나 덕성여대는 EHP시스템을 합리성에 입각해 운용할 방침이다. 기본적으로는 EHP시스템을 전체 건물로 확대할 계획이지만 무조건적 시스템 전환은 지양한다. 시스템 전면교체 과정에서 폐기물이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덕성여대 관계자는 “폐기물을 줄이는 것도 에코대학의 과제”라며 “기존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는 선에서 EHP시스템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색연필로 그리는 세상
28일 ‘글로벌드림스케치페스티벌’

덕성여대는 오는 28일 쌍문캠퍼스 덕성·하나누리관에서 ‘제2회 덕성 글로벌 드림 스케치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페스티벌은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열린다. 참가자들은 오직 색연필로만 그림을 그려야 한다. 손쉽게 다룰 수 있는 색연필만 사용해 미술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한다는 취지다. 여러 도구를 사용할 때의 오염물 배출을 줄여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의미도 있다.

심사위원으로는 일러스트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독일·불가리아 전문가들을 초청했다. 특히 심사위원장으론 <먼 나라 이웃나라> 저자인 이원복 덕성여대 예술대학장이 나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터뷰] 지은희 총장

“텃밭이 구성원 마음도 평화롭게”


지은희 총장은 “텃밭 개장으로 대학 구성원의 관심사가 자연스레 바뀌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고된 경쟁체제에서 잠시 벗어나 평화로운 일상을 맛보고 있는 덕성여대 구성원이 늘고 있다는 증거다. 이와 함께 지 총장은 새롭게 출범한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조정’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 텃밭 개장 후 달라진 점이라면

“100명이 넘는 구성원이 텃밭을 일구고 있기 때문에 학내 관심사가 자연스럽게 바뀌었다. 모여서 텃밭 얘기, 채소 키우는 얘기 등을 하는 구성원이 눈에 띄게 늘었다. 구성원의 관심이 자연과의 화합·공생으로 변화되면서 마음도 삶도 평화로워지고 있는 것 같다. 바라기로는 내년엔 우리 학생들이 더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다. 과도한 경쟁 구도 속에서 잊고 살았던 기쁨들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총장께서도 텃밭을 운영하고 있나

“물론이다. 오래전부터 텃밭을 일구고 싶었고, 대학 구성원에게 모범이 돼야겠다는 생각도 있었다. 현재 텃밭에서 상추·열무·토마토·가지·딸기·쑥갓 등을 조금씩 심어서 키우고 있다. 틈틈이 들여다보고 돌봐주고 있다. 그런데 처음이라 서툴러서인지 바질 키우기엔 최근 실패했다.(웃음)”

- 요즘 덕성여대가 정부 지원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며 성과를 내고 있다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정보공시 시범대학’, 한국교육개발원의 ‘고등교육통계 시범대학’으로 선정됐다는 점이다. 그동안 덕성여대는 모든 일을 원칙에 입각해 정직하게 처리해 왔다. 시범대학 선정은 이 같은 덕성여대의 투명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 대학 평가가 각종 지표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정부 등에서 대학을 지표 중심으로 평가하다 보니 예산 편성을 하며 ‘이게 지표에 들어가는 것이냐’고 묻게 되더라. ‘이걸 해서 우리 학생들이 행복해지느냐’를 묻는 게 최우선 아닌가. 이 같은 자각을 바탕으로 지난해 ‘덕성 글로벌 챌린저’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학생들이 4인 1팀으로 주제·탐방목표를 설정해 세계를 누비는 것으로 지표 성장과는 사실상 관계가 없는 프로그램이다. 그렇지만 학생들이 너무 행복해하고,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귀한 배움을 얻는 모습을 보며 정말 잘했다는 확신이 섰다. 지나친 지표 중심 평가는 대학교육을 피폐화시킬 우려가 있다. 대학들이 지표 관리에만 지나치게 신경 쓰게 하면 제대로 된 대학 교육이 안 된다.”

- 재단정상화 문제로 계속해서 진통을 겪고 있다. 새로 출범한 사분위에 바라는 점은

“사분위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조정’을 실천해 줬으면 한다. 조정이라는 것은 양 당사자가 만나 의견을 나누고, 서로 충돌하는 부분을 조정하게 하는 것이다. 현재 구조에선 양 당사자가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차단돼 있는 데다, 상대가 어떤 주장을 했는지도 확인이 불가능하다. 조정과정에 실제 당사자들은 없고 사분위만 있는 셈이다. 한 대학의 미래가 달려 있는 문제를 어떻게 이렇게 결정할 수 있나. 양 당사자들이 서로 만나 소통하고 접점을 찾아야 사후 문제가 불거지지 않는다. 협의·소통을 통해 재단 정상화를 이뤄나갈 수 있게 해 달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