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와이드만(John C Weidman) 미 피츠버그대 교수는 지난 93년 유네스코 고등교육분과 위원장을 역임한바 있는 세계적인 고등교육 전문가다.

그는 특히 시장 경제체제로의 전환기에 있는 국가의 대학정책과 재정정책이 그 나라의 고등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에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존와이드만 교수는 유네스코 활동이외에도 독일의 아우구스버스대에서 교육사회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교육정책분석』이라는 인터넷 잡지에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저개발국에 대한 고등교육 컨설팅작업도 하고 있는 존와이드만 교수는 지난 93년 케냐의 고등교육 펀드조성에 대한 자문을 했으며 지난해까지 몽골의 고등교육 재편에 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그는 또한 오는 2005년까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자금지원을 바탕으로 몽골 고등교육에 대한 컨설팅 작업을 계속 할 예정이다.

지난 95년부터 96년까지 라오스의 고등교육 재편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존와이드만 교수는 그의 논문 『라오스 국민의 민주화에 기반을 둔 고등교육 재편』을 통해 그 동안 행해진 기술적 자문의 틀을 확립할 수 있었다.

현재 그는 미국 피츠버그대 교육대학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인문과학 +사회연구소 연구원, 국제교육연구센터 소장 등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