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지원횟수 제한 찬반 ‘팽팽’

대교협 토론 “고교 교육 정상화” vs “학생 선택권 제한”

2011-12-20     신하영 기자

5회 이상 지원 제한서 7회 제한으로 재추진 결론 주목

▲ 대교협이 20일 대입 수지 지원횟수 제한에 관한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 왼쪽부터 △오성근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장 △신순용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대표 △황규홍 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 △김권섭 전남대 입학관리본부장 △김종우 진로진학교사협의회 회장 △김동춘 대전 대성고 진학부장 △송현섭 서울시 교육청 장학사 △이정호 행복한 학부모재단 대표.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수시모집 제한에 관한 토론회를 연 결과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다.

대교협은 20일 오전 한국외국어대 미네르바 콤플렉스에서 토론회를 열고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여기서는 △고교 교육 정상화 △전형료 부담 △마구잡이식 지원으로 인한 폐해 등을 이유로 수시 지원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시됐다. 그러나 학생 선택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반대도 만만치 않았다.

신순용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는 “수시지원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2학기 내내 계속되는 원서접수와 이에 따른 면접, 대학별 고사로 인해 고3 수업의 정상 운영이 어렵다”며 “비싼 전형료로 인해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황규홍 동아대 입학처장(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도 “고교 입장에서는 학생 적성에 맞는 진로를 강조하기 보다는 상위권 대학 진학에 초점을 두며, 학생 또한 적성과 장래희망을 충분히 고려해 지원하기보다는 일단 합격하고 보자는 생각에 마구잡이식 지원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황 처장은 “수험생들의 수시 지원횟수를 7회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7회 정도의 제한은 △수시모집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대학 측의 학생선발권 △학생 입장에서의 선택권과 신중한 지원을 모두 담보할 수 있는 방법이란 주장이다.

김종우 서울 성수고 교사(진로진학교사협의회장)도 “수시 무제한 응시가 오히려 대학 선택에 대한 학생들의 소신 지원을 제한하고 있고, 적지 않은 전형료 부담이 학부모에게 주어진다”며 “고교에서는 수시원서 접수와 대학별 고사로 인해 정상 수업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반면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이 대학 자율화에 위배되며 학생 선택권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았다. 김권섭 전남대 입학관리본부장은 “수시지원 횟수 제한 자체가 대학자율화 취지에 맞지 않으며, 학생 선택권 보장에 위배된다”며 “수시 5~7회 선택이 오히려 대학 간 서열화를 부추길 우려도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수시모집 지원횟수를 제한하는 것보다는 전형료 인하와 동일 대학 내 중복지원 제한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동춘 대전 대성고 진학부장도 “수시지원에서 무조건 합격하고 보자는 ‘묻지마 지원’ 경향은 입학사정관제가 정착되기 시작한 올해부터 그 기세가 약화되기 시작했다”며 “오히려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지방대학 지원율 하락, 대학별 충원율 부익부 빈익빈 같은 문제가 현실화될 경우 사회적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정호 행복한 학부모재단 대표는 “수시모집은 수능성적 위주의 획일화된 정시모집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특성·자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제도”라며 “지원횟수를 제한한다면 이런 제도 도입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측 가능한 대입전형을 구축해 학생·학부모가 그 기준을 믿고 소신 지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근본적 해결책”이라고 덧붙였다.

대교협은 지난 8월에도 수시모집 지원횟수를 수험생 1인당 5회로 제한하려다 반발에 부딪혀 이를 포기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치러진 2012학년도 수시에서 수험생 1인당 평균 지원횟수가 지난해보다 1회 더 상승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다시 지원횟수 제한론이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수험생 1인당 평균 지원횟수는 4.02회였고, 최다 지원횟수는 45회였다.

오성근 대교협 대입전형지원실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뒤 대입전형심의위를 통해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교협 산하 대입전형심위에는 대학총장·교육감·교장·학부모·변호사 등 20명의 위원이 참여해 대입과 관련된 주요사항을 심의한다.

이날 토론회에선 △신순용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대표 △황규횽 동아대 입학처장(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 △김권섭 전남대 입학관리본부장 △김종우 진로진학교사협의회장(서울 성수고) △김동춘 대전 대성고 진학부장 △송현섭 서울시교육청 장학사 △이정호 행복한 학부모재단 사무총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