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창식 부산대 교수, 부산가톨릭문학상 수상

'유리 화병' 등 사유 깊은 수필로 가톨릭문학 발전에 기여

2018-12-08     조영은 기자
하창식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부산대(총장 전호환)는 하창식 화학공학·고분자공학과 교수가 부산가톨릭문인협회의 ‘제15회 부산가톨릭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13일 가톨릭센터 소극장에서 개최된다.

올해 창립 31주년을 맞은 부산가톨릭문인협회는 시인·소설가·수필가 등 100여 명의 가톨릭 신자 문학인들의 활동 단체로, 매년 등단 10년 이상의 중견 회원들을 대상으로 우수한 작품 활동을 해 온 작가를 선정해 부산가톨릭문학상을 수여한다.

심사위원단은 “하창식 교수는 읽기 쉽고 편한 문체로 인연, 길 그리고 가톨릭 정신에 바탕을 둔 사유 깊은 작품들을 발표해 왔다”며 “시적인 사유가 돋보이는 수작 ‘유리 화병’을 포함해 활발히 수필 작품들을 발표하면서 가톨릭문학의 발전에 이바지해 온 업적으로 올해 제15회 부산가톨릭문학상 본상에 선정한다”고 밝혔다.

‘유리 화병’은 하창식 교수가 학생들과 어울려 행복한 한 학기를 끝낸 소회를 유리 화병의 견고함과 조약돌이 주는 숨 쉴 틈, 식물의 뿌리, 햇살을 받으며 뻗어나온 줄기와 초록잎의 생명력 간의 상호소통에 빗대어 풀어낸 짧은 수필이다.

하 교수는 1996년부터 ‘수필부산문학회’ 동인으로 활동해 왔으며, 2008년 8월 월간 <수필문학>지를 통해 등단했다.

그동안 《와일드카드》, 《사과와 요구르트》 등 8편의 수필집과 산문집을 펴내며 전공 연구 외 문학 활동도 활발하게 해왔다.

한국수필문학가협회 이사, 수필문학추천작가회 부회장, 국제PEN클럽 한국본부 회원, 부산문인협회 이사 등 문학단체 활동을 겸하고 있으며, 2016년 한국수필문학가협회로부터 ‘제26회 수필문학상’을 받았다.

하 교수는 KAIST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1982년 부산대 교수로 부임해 부총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그동안 고분자 나노 소재 분야 연구로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부산대 Best Researcher(최고연구자)상’ ‘삼성고분자학술상’ ‘2014년 국가대표연구성과 100선’ ‘SPSJ International Award’ ‘베트남 과학기술원 훈장’(2018) 등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