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 ‘2021년 한국고용정보원 주요과제 성과보고서’ 발간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동향과 특성 분석 일자리정책의 합리적 수립과 효율적 집행 위한 대안 제시
[한국대학신문 김한나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원장 나영돈)이 ‘2021년 한국고용정보원 주요과제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성과보고서에는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동향과 특성을 분석하고, 일자리정책의 합리적인 수립과 효율적인 집행을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지난 한해 고용정보원이 고용위기에 대응하고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 분야를 고용정보 수집 및 노동시장 분석, 고용정책수립 지원, 경력개발 및 고용서비스 지원으로 분류해 총 7개의 주제로 담았다.
1권에는 고용정보수집과 고용DB분석과 관련된 내용이 담겼다. 2권은 일자리사업정책 효율화를 위해 이뤄진 성과평가와 청년, 고령자 대상에 따른 정책현황, 해외사례, 주요 이슈를 분석한 내용으로 이뤄졌다. 3권은 인구구조의 변화, 다양한 경제주체들의 원활한 노동시장 이동 및 진로·경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수행된 직업 및 진로지도, 인력수급전망, 고용서비스 발전지원 등의 연구결과를 수록했다.
나영돈 원장은 “본 성과보고서는 고용동향, 직업진로 및 고용서비스, 청년정책 및 일자리 사업평가 등의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수행한 연구사업을 통해 노동시장의 변화에 대한 분석결과, 다양한 대상에 대한 고용정책, 고용서비스 및 경력개발에 대한 자료를 총망라해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본 성과보고서가 국가 고용정책 수립을 뒷받침하는 연구자료로 활용됨과 더불어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청년, 고령 구직자, 학생,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업체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본 성과보고서는 기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