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수시특집/충북보건과학대학교]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으로 `평생책임 직업교육’ 실현
충북 핵심 전략산업·미래 신산업 특화분야 연계 과학기술·보건의료계열 특성화 최근 3년 연속 보건의료계열 국가고시 합격률 100% 달성… 대학 경쟁력 입증 취업률 8년 연속 1위… 교육수요 반영한 산학 공동 교육과정 개발·운영의 결과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박용석, 이하 충북보과대)는 1992년 개교해 창의·품성·봉사 역량을 함양한 미래주도형 전문인재 양성에 힘쓰는 중부권 실무능력 중심 최고의 전문대학이다. 대학의 비전인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365일 열린캠퍼스로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대학으로 성장했다. 또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산업현장의 직무환경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응한 결과, 충북 전문대학 8년 연속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충북보과대는 충북의 핵심 전략산업과 미래 신산업 특화분야와 연계한 과학기술계열 학과 특성화를 중장기발전계획에 담고, 교육체계를 개편하는 등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과 보건의료계열 특성화 사업으로 정부지원사업 선정을 통해 총 410억 원을 확보했다.
과학기술계열은 최근 첨단분야 인재양성사업, 산학연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사업, 첨단분야혁신융합 인재양성사업, 창의융합공학인재양성지원사업, 뿌리산업 외국인기술인력양성 사업 등 인재양성사업에 선정돼 총 250억 원을 지원받아 교육-장학-실습(해외)-취업이라는 4각 축의 토대를 더욱 견고히 구축했다.
보건의료계열에서는 방사선학과와 치위생학과가 최근 3년 연속 국가고시 합격률 100%를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더불어 의료재활학과 100%, 간호학과 99%, 작업치료학과 93.9%, 임상병리과 90.5% 등 충북보과대의 보건의료계열 국가고시 합격률이 전국 평균을 뛰어넘는 높은 성과를 얻고 있어 명실상부 전국 최상위 대학임을 입증하고 있다.
충북보과대는 고용절벽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이슈화되는 상황에서 고용 미스매치를 줄이고자 산학 공동 교육과정을 개발해 OJT인 현장중심교육과 학생들의 교육수요를 반영한 오픈디그리 과정, 비교과 역량강화 활동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 확대·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지역 전문대학 취업률 8년 연속 1위라는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졸업 후 취업한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일학습병행제도 운영해 능력중심사회에서 충북보과대 졸업생들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등 평생책임 직업교육을 실천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4%인 857명(정원 내) 모집
충북보과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간호학과를 포함해 전체 모집인원의 94%인 857명(정원 내)을 모집한다. 보건의료, 과학기술, 사회서비스, 예체능 계열로 지원자는 고등학교 유형에 관계없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에 지원 가능하다.(단, 간호학과·응급구조학과 제외)
모집학과는 △보건의료계열의 간호학과, 방사선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료재활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치기공학과, 치위생학과, 바이오제약과 △과학기술계열의 미래자동차과, 기계과, 글로벌IT학과, 반도체전자과, 반려동물문화학과, 스마트기계가공학과, 이차전지과, 전기과, 평생직업융합학과, 호텔제과음료과 △사회서비스계열의 사회복지과,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공공조달학과, 의료복지학과, 복지행정과, 창업경영과 △예체능계열의 스포츠재활과(주/야), 태권도외교과가 있다.
전문대학은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수시 1차 합격자는 수시 2차에 지원 불가하고(단, 수시 1차에 예비 및 불합격자는 지원 가능함), 수시모집 합격자(최초·충원)는 수험생의 등록 의사와 관계없이 합격으로 처리되며, 수시 최초 합격자나 충원 합격자는 정시모집 또는 자율(추가)모집에 지원이 불가하다.
면접고사는 인성, 기초역량, 학업의지, 전공 적합성 등 4개 항목으로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스포츠재활과와 태권도외교과가 실시하며, 스포츠재활과는 올림픽 및 생활체육 특기 종목 중 택 1, 태권도외교과는 발차기/고려품새 필수, 시범/품새/겨루기 중 택 1의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성적 반영방법은 면접고사를 시행하는 학과의 경우 학생부 60%와 면접고사 40%이며, 실기고사를 시행하는 학과는 학생부 30%와 실기고사 70%로 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 성적은 고등학교 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중 가장 우수한 학기의 성적을 반영한다.(국어, 영어, 수학 중 우수한 2과목 등급 반영)
[인터뷰] 김영호 입시홍보처장 “외국인 유학생 증가에 따라 2개 학과 추가 신설”
- 2025학년도 입시에서 변화된 내용은.
“우리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 전담학과로 스마트기계가공학과를 운영해왔다. 이에 더해 2025학년도에는 글로벌IT학과와 글로벌비스니스학과 2개 학과를 추가 신설, 외국인 유학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현재 충청북도와 협력해 충북형 K-유학생 제도와 연계, 여러 나라에서 입시설명회를 열고 있다.”
- 학생들을 위한 장학혜택은.
“충북보과대는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국가장학금과 더불어 학과별 전학기 100% 장학 혜택부터 기숙사 장학, 성적장학, 성인학습장학, 야간학과 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셔틀버스를 운행해 재학생과 신입생의 교통 편리성을 확보하고 있다.
성인학습자장학은 첫학기 100%와 이후 학기는 50%의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야간학과인 복지행정과(야간)와 창업경영과(야간)도 입학 시 첫학기 100%의 장학 혜택을 , 이후 학기는 50%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충북, 충남, 대전, 세종 등 비수도권 고교(서울·경기·인천 제외) 출신자는 소득/성적 기준에 따라 ‘지역인재장학금’을 100%로 지급하며, 기숙사를 입사하는 신입생에게 기숙사 비용(덕암학사1관 기준)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이 밖에도 고교와의 연계교육 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등록금을 1년간 100%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학과가 많다. 학과 상담 시 참고해 장학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
- 수험생을 위한 입학 노하우는.
“수시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으므로 원하는 학과가 있다면 무조건 지원하길 추천한다. 대학의 간판보다는 정부의 탄탄한 지원, 지역사회의 신뢰도와 취업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고 후회없는 결정을 하길 바란다.
충북보과대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수시모집에서의 주요 전략은 면접 참여도라고 말할 수 있다. 내신성적도 최소한 간소화해 학생부 성적 두 과목만으로 평가되며, 면접이 있는 학과는 면접비율이 40%이므로 성적이 낮더라도 면접으로 역전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므로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 일반고와 특성화고 상관없이 모든 수험생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에 지원 가능하므로 가산점 항목을 꼼꼼히 체크한 후 특별전형으로 지원하는 전략도 추천한다.”
■ 입학 홈페이지: https://enter.chsu.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043-210-81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