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특집/축사] 문선영 한국연구재단 대학교육실장 “교육의 질 개선 기여…사업성과 창출 지원자로 노력 지속”
문선영 한국연구재단 대학교육실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연구재단 대학교육실장 문선영입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특집호 발행을 축하드리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 창출을 위해 항상 애써주시는 모든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19년 산발적으로 운영되던 기존의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통합해 일반재정지원 형태로 출범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은 1주기 사업(2019~2021년)에 이어 2주기(2022년~2024년) 사업의 마지막 연차를 지나고 있습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신산업 전문기술 인재양성, 산학협력 활동 등 특정 영역을 지원하는 여타 재정지원사업과 달리, 대학이 중장기 발전계획에 근거해 교육⸱연구⸱산학협력 등을 포괄하는 전 영역의 자율혁신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폭넓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대학의 기본역량을 제고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첫째, 전문대학의 역할과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교수법 혁신 등을 통해 고등직업 교육의 질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진로분야별 트랙설계 및 모듈형 교육과정 구축 등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으로 고도화하고, 학생 유형별(신입생, 재학생, 성인학습자, 유학생 등) 지원프로그램 운영 및 취업진로 지원체계를 강화해 통합적 학생지도 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혁신적 교수법을 도입·운영하는 성과를 도출했습니다.
둘째, 사업비 집행의 규제 완화을 통해 대학이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특히 대학별로 사업비 회계를 선택해 운영함으로써 사업비 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전문대학 특화형 해외 인재 유치를 확대할 수 있도록 운영비용 집행을 허용하는 등 사업비 집행 가능 법위를 보다 확대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령인구 감소, 등록금 동결 등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문대학이 학생 교육⸱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입학자원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운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투명한 대학 운영을 위해 대학별로 각종 규정을 제정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는 한편, 대학 구성원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통한 의사결정을 유도함으로써 윤리적 책무성 확보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으며 다양한 자율성과지표 이행을 통해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전문대학의 역할을 제고하는 다양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 심화 등 급변하는 대학 교육환경에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안정적 재정 지원을 통해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지역정주형 현장실무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학은 2025년 지역혁신중심대학지원체계(RISE) 본격 시행으로 2조원에 달하는 규모의 대학 재정 지원 권한이 지자체에 이관됨에 따라, 지역 발전과 연계한 지자체 주도 지원 방식으로 전환되는 큰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국내 대학의 전반적 체질을 개선하고 고등직업교육의 질을 제고함으로써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경쟁력과 자생력을 확보토록 하는 견인차 역할을 계속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연구재단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대학과 학생 등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사업 성과 창출의 지원자로서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