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특집/축사]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 “전문대학의 자율적 혁신·발전 위해 재정지원, 규제혁신 노력 아끼지 않을 것”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

2024-10-09     한국대학신문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

안녕하십니까?

교육부 인재정책실장 최은희입니다.

풍요로운 수확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며 교육현장에서 우리 학생들의 성장과 전문대학 교육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애써주시는 전문대학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102개 전문대학을 지원하는 가장 대표적인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입니다.

교육부는 전문대학이 자율적으로 혁신을 추진하고 우리 학생들의 역량개발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혁신지원사업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2주기 혁신지원사업에서는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 신설을 통한 예산 대폭 확대,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사업 신설, 대학의 사업비 집행 자율성 제고 등 교육부와 전문대학의 협업으로 많은 발전을 이뤘습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 확대를 기반으로 각 대학에서도 전문대학 교육을 내실화하고 학생들의 역량발전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그 결과, 혁신지원사업 대상 대학의 2023년 취업률이 전년대비 2%p 상승하는 등 다양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특히, 그간 단련되어 온 전문대학의 혁신역량을 기반으로 2024년 글로컬대학 지정과 관련해 여러 전문대학에서 혁신적인 교육모델을 적극적으로 제안해주셨습니다.

또한 대학 간 연계·협력을 통해 전문대학만이 할 수 있는 혁신 모델이 실제 글로컬대학 지정으로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번 글로컬대학 지정에서 전문대학이 보여준 혁신역량과 의지가 내년부터 전면 도입되는 RISE 체제와도 연계되어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상생 선순환이 구축될 수 있도록 교육부는 계속적으로 지원해가겠습니다. 

전문대학은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중요한 교육기관입니다. 전문대학의 역할을 발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령인구 감소를 비롯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강력한 혁신으로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재차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와 우수 사례를 참고하시어, 어느덧 추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 2주기 사업성과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전문대학의 자율적인 혁신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재정지원, 규제혁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끝으로 항상 우리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애써주시는 전문대학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재차 감사드리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한국대학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