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대 특집/한국승강기대학교] IoT 기반 스마트승강기 산업을 선도하는 ‘승강기 마이스터 대학’ 운영
‘IoT 기반 스마트승강기 고숙련 기술인재’ 인재상 설정, 이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승강기 시뮬레이션·인증·진단 분야의 3대 핵심 역량 갖춘 인재 양성 계획에도 박차 승강기 산업 진흥 위해 자원 공유 가능한 산학공동 기술 개발 KLC Open Lab 구축
[한국대학신문 임연서 기자] 한국승강기대학교(총장 이현석)는 2024학년도부터 승강기 분야 최초로 IoT 기반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스마트승강기 시뮬레이션·인증·진단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인가받아 총 20명의 입학정원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2024년부터 2년간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에 선정돼 약 3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현장맞춤형 실습환경을 구축하고, 기업·지역사회와의 연계·기여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국내 승강기 산업은 1910년 승강기를 최초로 도입한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4만 대 이상을 신규 설치해 연간 설치 대수 기준 세계 3위권이며, 지난해 12월 기준 86만 대 이상의 승강기를 보유해 보유대수 세계 7위 규모의 승강기 강국으로 성장했다. 또 경상남도 거창군은 2009년부터 승강기 산업을 지역 전략 산업으로 선정하고 38개 업체가 참여하는 승강기 집적화 단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2019년부터 참여해 운영하고 있는 승강기R&D센터, 승강기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한국승강기대가 지산학의 네트워크로 구성된 ‘거창승강기밸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승강기 산업은 스마트화, 초연결 등의 4차 산업으로 패러다임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승강기 혁신기술(언택트, IoT, AI) 적용으로 유망기술을 선점할 수 있는 스마트승강기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며 이러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양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승강기 직무의 기초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단기직무과정’, 유지보수·설치 분야의 승강기 현장실무 초급인재를 양성하는 ‘전문학사’, 승강기 설계·검사 분야의 중숙련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사학위 전공심화’, 승강기 시뮬레이션·인증·진단 분야의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기술석사’ 과정의 고도화된 승강기 마이스터 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승강기 전문기술 선도대학’이라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과 연계해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에서 ‘4차 산업에 적합한 승강기분야 고숙련 인재양성 교육체계 완성’이라는 사업목표를 설정해 연계성을 확보했다. 또 ‘IoT 기반 스마트승강기 고숙련 기술인재’라는 인재상을 설정하고 이러한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스마트 시뮬레이션(설계·해석) 능력’ ‘스마트 진단·감리 능력’ ‘스마트승강기 인증 능력’ 등 세 가지 역량을 도출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승강기 시뮬레이션·인증·진단 분야의 전문기술석사 과정은 4학기, 20명으로 운영되며 학사학위(예정자) 소지자면서 관련 분야 재직경력 3년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다. 입학 시 승강기 관련 경력을 우대하기 위해 승강기 분야 재직경력(4년 1점, 5~6년 3점, 7년 이상 5점)과 승강기 관련 자격증(승강기 기능사 1점, 산업기사 3점, 기사 5점)에도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또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시행 중이다. 교비장학금으로 30%를 지원하고 마이스터대 지원사업 장학금으로 70%를 지원하고 있다.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는 혁신지원사업 또는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 사업 등에서 30% 이상의 장학금을 확보해 등록금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전문기술석사 과정은 현장 중심의 수업 운영과 재직자의 일학습병행 지원을 위해 주말수업 운영, 산업체 OJT 학점인정, 원격수업, 블렌디드러닝, 플립드러닝, 선행학습경험인증(RPL)의 확대 운영 같은 유연한 학사관리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전문기술석사 과정에 입학하는 학생의 현장 실무경력을 선행학습으로 인정하기 위해 선행학습 학점 인정에 관한 세부 지침을 마련하고 학점인정대상자의 신청을 받아 선행학습평가위원회에서 지정교과목 관련성 여부를 평가해 학점인정위원에서 심의, 총장 승인으로 결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학기당 2과목 이내에서 산업체 경력(4년 2학점, 7년 4학점, 10년 6학점, 최대 6학점), 자격증 보유(관련 분야 기술사 8학점, 승강기기사 5학점, 승강기산업기사 3학점 최대 8학점)와 단기직무 교육수료자(최대 4학점) 등에 학점을 인정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는 3대 핵심 역량을 갖춘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4년 기준 전체 교원수 53명 중 32명이 현장 실무경력 8년 이상을 갖추고 있어 현장 전문가 비율이 60.4%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승강기공학부 소속 전임교원 16명 중 탁월한 연구 실적을 갖춘 교원 9명이 전문기술석사 교육과정 강의·학생 지도를 담당하고 있다. 일반대학과 차별화되는 고숙련 전문기술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졸업요건에서 논문 발표 이외에도 산업체 공동연구 프로젝트 결과 보고, 특허 등록 등과 같은 다양한 졸업 방식을 도입하고 있으며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인증심사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객관성·공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전문기술석사과정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스마트승강기 제어반 실습 연구실, 승강기 시뮬레이션 실습실 등을 구축해 구조해석 S/W 등 다양한 실험실습 기자재를 도입했다. 또 학생들의 다양한 세미나, 포럼 활동 등을 위한 전문기술석사 전용 세미나실을 구축하고 온라인, 블렌디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원격강의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있다.
마이스터대 지원사업을 통해 승강기 산업을 진흥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전문기술석사과정 학생, 지도교수·기업체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애로기술사항 도출·문제점 해결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전문기술석사과정 학생들의 졸업 프로젝트로 연계되는 애로기술지도 워킹그룹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 거창승강기밸리에 소속된 승강기 산업체 진흥을 위해 첨단연구시설, 기자재 등의 자원공유를 할 수 있는 KLC Open Lab을 구축하고 승강기 산업체와 공동으로 산학공동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