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교협, 대선 대비 ‘정책 아젠다 개발 TF팀’ 킥오프 회의 개최

고등직업교육 재정 확충·RISE 체계 내 전문대학 역할 확대 논의

2025-04-22     정수정 기자
‘정책 아젠다 개발 TF팀 킥오프 회의’ (사진=전문대교협)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영도, 이하 전문대교협) 부설 한국고등직업교육연구소는 지난 16일 전문대교협 회의실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대비한 ‘정책 아젠다 개발 TF팀’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TF팀은 송승호 위원장(충청대학교 총장)을 중심으로 총 10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향후 대통령 선거를 대비해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내 전문대학의 역할 확대와 고등직업교육 재정 확충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소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미래 국가 발전의 핵심 동력으로서 고등직업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전문대학 지원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 아젠다를 마련하고 이를 대선 공약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TF팀이 출범했다.

정책 아젠다 개발 TF팀은 △송승호 위원장(충청대 총장)을 비롯해 △최재혁 총장(경북전문대) △권창현 전 총장(계원예대) △강문상 교수(인덕대) △송경영 교수(울산과학대) △정부영 교수(충청대) △김수현 교수(전주비전대) 등 외부위원과 △이병규 연구소장 △강형선 연구위원 △홍은선 선임연구원 등 내부위원으로 구성됐다.

TF팀은 향후 운영 일정에 따라 전문대학의 기존 아젠다와 최근 정부 고등교육 정책 동향을 종합 분석하고, 대학 현장과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고등직업교육 보호 및 강화를 위한 핵심 정책 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정책 제안을 마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