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 혁신과 실용의 교육으로 국내외 인재의 꿈 실현하는 대학

지난해 기준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재학생 수 기록… 졸업생 4만 9000여 명 2024 WURI 랭킹 Culture/Value 부문 글로벌 TOP 6위, 국내 대학 중 1위 선정 이연복 셰프 특임교수 임명, 사이버대 최초 온라인 박사과정 개원 등 혁신 선도 페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중국 등과 협의… K-Education 글로벌 확산 앞장

2025-05-15     김소현 기자
한양사이버대 전경. (사진=한양사이버대)

[한국대학신문 김소현 기자]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이기정)는 2002년 개교 이래 국내 사이버대학교를 대표하는 교육기관으로 성장해 왔다. 현재 41개 학과 및 학부, 2개 대학원, 약 2만 명의 재학생과 4만 9000여 명의 졸업생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랑의 실천’이라는 건학이념 아래 실용 지식과 공존의 지혜를 겸비한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100% 온라인 강의 체계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평생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만의 강점은 뚜렷하다. 2024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재학생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4년 세계혁신대학 랭킹(The WURI Ranking) Culture/Value 부문에서 글로벌 TOP 6위, 국내 대학 중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0년 연속 수상하는 등 국내외적으로도 혁신성과 교육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는 한양사이버대가 단순히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산업 현장의 요구와 트렌드에 맞는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양사이버대는 한양대와의 학점교류, 페루 등 해외 대학과의 교류 프로그램, 그리고 다양한 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한양대와 연계된 학점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오프라인 명문대의 교육 자원까지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드문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한양사이버대 온라인 세미나. (사진=한양사이버대)

이연복 셰프 특임교수 임명… 실무 중심 특강 제공 = 최근 한양사이버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식 요리 대가 이연복 셰프를 호텔외식경영학과 특임교수로 임명했다. 지난달 4일 진행된 임명장 수여식을 통해 이연복 셰프는 본인의 44년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과 특성화 컨설팅과 실무 중심의 특강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연복 교수는 “한양사이버대의 혁신적인 온라인 교육 시스템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학생들에게 실제 외식산업 현장의 생생한 지식과 창업 노하우를 전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학생들은 이연복 교수의 특강을 통해 외식산업의 트렌드, 창업 실무, 메뉴 개발 등 실질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됐다. 이는 취업 경쟁력 강화와 창업 성공률 제고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이버대 최초 온라인 박사과정 개원… 경영대학원 경쟁률 7대 1 기록 = 한양사이버대는 2024년 교육부로부터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온라인 박사과정 개원을 승인받으며, 온라인 고등교육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특히 작년 경영대학원의 경우 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수요가 많았다. 기존의 오프라인 박사과정에 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직장인, 전문가, 해외 거주자 등 다양한 학습자는 자신의 커리어와 연구를 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박사과정은 2년의 정규수업 후 1년의 논문과정 이수, 학기당 최대 9학점 이수, 토론형 세미나와 실시간 온라인 강의, 논문지도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들은 첨단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교수진과 실시간 소통, 연구자료 공유, 논문지도 등 모든 과정을 원격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은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박사과정 신설 이후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우수 인재들의 지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공학계열 실습 모습. (사진=한양사이버대)

■ 외국인 유학생 유치 ‘앞장’… 첨단 온라인 학습 환경 마련 = 한양사이버대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페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중국 등 다양한 국가와 협의를 진행하며, 한국어교육·문화콘텐츠학과를 개설하는 등 K-Education의 글로벌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구체적으로 미국, 인도, 대만, 일본 등지에서 해외 입학설명회를 개최해 외국인 학생들의 유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외국인 전형 지원자에게는 한국어 우수장학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한국어 과정, 맞춤형 학사관리, 글로벌 네트워크 지원 등을 토대로 국제화와 다문화 교육의 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한양사이버대에는 현재 12개국에서 온 85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이들은 한국어는 물론 한국의 문화, 경영, IT 등 다양한 분야를 온라인으로 학습하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 학생 수업이 진행 중인 모습. (사진=한양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는 학생 중심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첨단 온라인 학습 환경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24시간 언제든지 접속 가능한 강의 시스템, 모바일 학습 지원, 실시간 질의응답, 맞춤형 학사관리 서비스 등 학습자의 편의를 극대화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현장실습, 자격증 취득 지원, 취업 및 창업 컨설팅 등 실질적인 진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앞으로도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No.1 사이버대학교로 도약하고자 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 중심의 교육 철학과 첨단 온라인 학습 환경을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한양사이버대와 함께라면 누구나 새로운 삶과 도전을 시작할 수 있다. 미래를 향한 여러분의 꿈과 도전을 항상 응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양사이버대는 이달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석사 및 박사 신입생 모집을 시작으로, 6월 1일부터 2025학년도 2학기 학부 신·편입생 모집할 예정이다. 입학 지원에 대한 내용은 홈페이지(학부: https://go.hycu.ac.kr, 대학원: https://gsgo.hycu.ac.kr)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는 전화(학부: 02-2290-0082, 대학원: 02-2290-0700)나 카카오톡 한양사이버대학교 채널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