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책] AI 혁명 시대, 브랜딩 전문가들을 위한 필수 가이드북
정나영 지음 《AI와 브랜딩》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AI는 현대 브랜딩의 핵심 동력이다.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부터 전략 수립, 경험 설계, 콘텐츠 제작, 캠페인 실행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AI를 전략적으로 통합해야 한다. AI의 부상은 브랜딩 전문가의 역할과 역량 또한 근본적으로 재정의하고 있다. 브랜드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AI가 야기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함과 동시에, AI가 제공하는 혁신적 기회를 선제적으로 활용하는 균형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이 책은 AI 도구 설명서나 프롬프트 매뉴얼이 아니다. 브랜딩 현장에서 20년 이상 축적한 실무 경험과 영국 MBA를 마친 후부터 지속적으로 쌓아 온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AI가 브랜딩 분야에 미친 영향과 시사점, 미래 전망, 그리고 AI 시대에 성공적인 브랜딩 전략을 종합적으로 다룬 최초의 책이다.
최고 브랜드 관리자(CBO)와 실무자, 브랜드 경영을 지향하는 경영자,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솔로프러너(Solopreneur)까지—AI 시대의 브랜딩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글로벌 실제 사례들을 다수 포함했다. 또한 브랜딩을 공부하는 대학생이나 이 분야를 목표로 하는 예비 전문가들을 위해, 브랜딩의 정의, 브랜드 자산, 전략, 경험, 콘텐츠, 관계, 유형, 캠페인, 브랜딩 직업, 위기 관리와 지속 가능성 등 브랜딩 전반의 핵심 주제들로 구성해 기본 개념과 발전 흐름을 다뤘다.
이 책은 AI 기술의 진화를 분석하면서도, 브랜딩이 결국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잊지 않는다. AI 세대의 특성과 기대를 이해하고, 브랜드와 인간, AI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는 과정이 미래 브랜딩의 핵심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위대한 브랜드 뒤에는 브랜딩에 진심인 리더가 있다”고 강조하는 한편, 그 리더와 함께 노력한 무대 뒤 브랜딩 전문가들의 중요성도 언급한다. AI 시대 위대한 브랜드를 만들어갈 이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을 제시한다.
저자 정나영은 브랜드 컨설팅사 앤와이컨설팅 대표, 환경부 전략홍보 자문위원이다. 중앙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크랜필드 경영대학원(Cranfield School of Management)에서 MBA를, 서강대에서 광고홍보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제일기획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본부 디렉터로 삼성그룹, 삼성전자 무선·가전·반도체 사업부와 한국총괄, 동서식품, 동아제약, GM, CJ 등 국내외 브랜드 프로젝트를 10년간 진행했으며, 제일기획 BE 성장전략 TF와 삼성 올림픽 마케팅 캠페인에도 참여했다. 독일 브랜드 휘슬러의 마케팅 실장으로 한국 시장을 담당했으며, AI 기반 대학 태재대학교의 대외협력센터장으로 대학 브랜드 론칭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