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 마산대에서 로컬크리에이터 2급 교육 실시

2025-09-16     김영성 기자
COLiVE가 15일 마산대 재학생 로컬크리에이터 2급 교육을 실시했다.

[한국대학신문 김영성 기자]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회장 남성희, 이하 COLiVE)는 15일 마산대학교 통합시뮬레이션센터 세미나실에서 COLiVE 재학생 로컬크리에이터 2급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마산대학교 최은희 교수가 △로컬과 로컬크리에이터의 이해, 정민영 교수가 △지역자원 아이템 탐색 및 구체화, 김복순 교수가 △지역사회 조사방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이상원 마산대 산학협력단장은 “작년에 이어 이번 로컬크리에이터 학생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자생적 창조역량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생을 중심으로 로컬크리에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및 지역가치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COLiVE 한광식 사무총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창원특례시와 경상남도가 갖고 있는 다양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참고로, COLiVE는 로컬크리에이터 교육 및 자격검정체계를 구축해 2022년 10월에 국내 최초로 로컬크리에이터 민간자격을 승인받았다. 현재까지 800여 명의 전문대학 교직원이 로컬크리에이터 1, 2급 전문강사 과정 연수를 이수했고, 총 1200여명의 로컬크리에이터 1, 2급 자격을 배출했다.

COLiVE는 전문대학이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하고, 전문대학-지역사회-산업체 등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2년 5월 창립됐으며, 전문대학 86개교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