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 계명문화대 로컬크리에이터 2급 교육 실시
2025-10-15 김영성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영성 기자]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회장 남성희, 이하 COLiVE)는 13일부터 17일까지 계명문화대 재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로컬크리에이터 2급 교육을 실시한다.
첫 날 13일) 교육에는 COLiVE 한광식 사무총장이 △지역에서의 로컬크리에이터의 필요성과 로컬의 이해 △지역자원 아이템 탐색 및 구체화 △지역자원 조사방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김상미 계명문화대 창업지원단장은 “이번 로컬크리에이터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자생적 창조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생을 중심으로 로컬크리에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및 지역가치 창출에 앞장서겠다” 고 했다.
COLiVE 한광식 사무총장은 “로컬 →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 로컬콘텐츠 → 로컬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대구광역시가 갖고 있는 다양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OLiVE는 로컬크리에이터 교육 및 자격검정체계를 구축해 2022년 10월에 국내 최초로 로컬크리에이터 민간자격을 승인받았다. 현재까지 800여 명의 전문대학 교직원이 로컬크리에이터 1, 2급 전문강사 과정 연수를 이수하고, 총 1800여명의 로컬크리에이터 1, 2급 자격을 배출했다.
COLiVE는 전문대학이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하고, 전문대학-지역사회-산업체 등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5월 창립됐으며, 전문대학 86개교로 구성돼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