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PBL공유·협력컨소시엄, ‘IC-PBL 수업을 위한 AI 활용 디자인씽킹 교수법’ 아카데미 운영

10월 23일부터 11월 19일까지 컨소시엄 참여대학 교수자 대상

2025-10-21     이정환 기자
(사진=IC-PBL공유·협력컨소시엄)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IC-PBL공유·협력컨소시엄은 교수자들의 IC-PBL 수업 설계 및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IC-PBL 수업을 위한 AI 활용 디자인씽킹 교수법’ IC-PBL아카데미를 오는 23일부터 11월 19일까지 실시간 온라인(Zoom)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교수자들이 생성형 AI 기반의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직접 실습하며, IC-PBL 수업 설계 및 운영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지역문제를 주제로 문제 정의부터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구상까지 이어지는 디자인씽킹 전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AI를 통해 수업 설계와 운영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교육은 컨소시엄 참여대학 교원을 대상으로 총 3차시로 진행되며 1차시는 23일 목요일 13시부터 15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2차시는 11월 6일 목요일, 3차시는 11월 19일 수요일에 각각 같은 시간대에 운영된다.

IC-PBL공유·협력컨소시엄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교수자의 AI 활용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IC-PBL 수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연계된 교육 운영을 확산함으로써 다양한 교육 방법을 통해 대학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IC-PBL 아카데미는 매년 교수자 역량 강화와 혁신 교수법 확산을 위해 운영되는 IC-PBL공유·협력컨소시엄의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AI를 활용한 디자인씽킹 교수법을 시작으로 수업 성과 관리와 혁신 교수법 개발 등 후속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수자의 실천 중심 교육역량을 강화하고 IC-PBL 수업의 지속 가능한 혁신 체계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IC-PBL 플랫폼(https://ic-pbl.com/) 공지사항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