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책] 지역 평생교육에 적합한 평생학습 새내기 지침서

한광식 외 지음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론》

2025-11-10     이정환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COLiVE)와 한국평생교육사협회(KALE)가 공동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론》을 출간한다. 김지현, 박미희, 손성화, 이재주, 이종원, 장나리, 최경밀, 한광식 등 8명이 집필에 참여했다.

이번 출간될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론》은 성인학습자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 지역에 필요한 평생교육과 직업교육의 연계, AI 등 신기술 인력양성, 지역사회의 평생학습과 고용 창출을 지원하는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함이다.

이 책 제1장에서는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의 개념 및 그 의미를 제시하고, 제2장에서는 정책의 변천과정, 정책 사례 및 발전 과제 등을 소개하고 있다. 제3장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 개발 절차, 프로그램 유형을 다루고 있으며, 제4장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7가지 영역을 제시하고, 제5장은 평생교육기관의 이해와 운영으로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분류 및 경영자원관리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제6장에서는 평생학습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마케팅 기초를, 제7장은 지역공동체와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8장에서는 지역사회의 학습자원을 어떻게 분석하고, 어떻게 연계·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과 실무적 적용 방안을 다루고 있으며, 제9장은 디지털 기반의 평생학습 역량으로 디지털사회의 성인학습자의 미래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제10장은 로컬크리에이터와 지역문제 실천으로 로컬크리에이터의 개념과 이들의 다양한 활동 및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제11장은 ESG 마인드셋으로 ESG의 기초개념 및 그 이슈와 필요성, 관련 용어, 창업사례 등을 알기 쉽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부록에서는 기획서 작성과 보고서 작성법,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위한 핵심 사항을 요약해서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 책은 성인학습자가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 프로그램을 어떻게 기획하고 실천할 것인지를 제시한 실질적인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나열보다는 학습자들에게 평생교육에 대한 역량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집필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앞으로 이 책은 평생직업교육 관련 학생, 재직자, 경력전환자 등에게 평생학습의 기획능력을 키우고, 지역이나 현장에서 실천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동저자로 참여한 한광식 COLiVE 사무총장은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론》과 ‘지역평생직업교육전문가 2급’ 민간자격을 취득하면,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디지털 도구와 홍보·마케팅 기초역량을 활용해 현장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