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 교수학습지원센터, ‘노션(Notion) 활용한 스마트한 교수법’ 모색
《한권으로 끝내는 노션》 저자 강사로 실습 중심의 특강 진행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강화 목적, 수업과 연구에 적용 기대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나경욱)는 최근 교내 만우관 3404호에서 ‘노션(Notion)을 활용한 스마트한 교수법’ 특강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교직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수법 워크숍’을 통해 에듀테크 교수법 특강, 신진교원 워크숍, 교수법 우수사례 공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참여 교원은 교육업적평가 3점이 부여된다.
이날 특강의 주제인 ‘노션(Notion)’은 인공지능(AI) 디지털 도구로 메모, 문서 작성, 데이터베이스, 일정 관리, 협업 기능을 하나로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다.
강의는 《한권으로 끝내는 노션》의 저자이자 노션 공식 엠버서더로 활동 중인 Peter Kim 강사가 맡았다. 강사는 노션을 ‘내 일과 삶을 담은 시스템’이라고 소개하며, 기본 개념부터 교수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특강에서는 △노션블록 실습 및 자료 공유 등 기본 사용법 △강의 준비 노트 구성 △할 일 및 기록관리용 데이터베이스 제작 △개인 맞춤형 대시보드 구성 등 실제 활용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또한 현장 참여자들의 질문에 대한 피드백 및 코칭 세션도 함께 진행돼 실습 효과를 높였다.
나경욱 교육혁신원 부원장(교수학습지원센터장)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혁신 교수법 확산을 위해 에듀테크 교수법 특강, 에듀테크 수업 혁신 사례 공모전 및 교수법 사례연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수들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