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과기대, 2학기 학습전략 세미나…학생들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에 기여
[한국대학신문 심정은 기자] 동원과학기술대학교(총장 장인성)는 지난달 22일부터 6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25학년도 2학기 학습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소규모 학습방법 코칭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만의 학습전략을 마련하고 학업과 대학생활에서의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는 학습전략 세미나의 관심이 많은 78명을 대상으로 도서관에서 진행했다.
세미나는 총 4회차로 구성됐다. 1회차(10월 22일)에서는 ‘성인학습자를 위한 동원생활백과’를 주제로 성인학습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극복 전략을 다뤘다. 참가자들은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 학생은 “비슷한 상황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2회차(10월 27일)는 ‘나만의 학습포트폴리오 작성법’으로, 특히 2025학년도 1학기 학습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우수자가 직접 참여해 자신의 학습과정을 통한 성장 경험을 공유했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만의 학습계획을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방법과 성과 관리 전략을 배우며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을 체감했다.
3회차(11월 4일)과 4회차(11월 6일)는 ‘현실치료 욕구 강도 프로파일’을 주제로, 학습 부진이나 동기 저하의 원인을 스스로 인식하고 자신의 욕구 구조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들은 자신이 학습에 몰입하지 못했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장인성 총장은 “이번 학습전략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강화하고, 건강한 대학생활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