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사이버대특집/원광디지털대] ‘100세 시대’ 인생 2막 설계 돕는다… 재학생이 추천하는 실용학문 특화 대학

올해 산업안전보건학과 신설…언어치료학과, 언어재활사 국가시험도 가능 성인학습자 재등록률 90%… ‘한방·요가’ 등 실용학과 중심 평생교육 강화 신·편입학 설명회 서울·부산·익산서…참가자에겐 전형료 전액 면제 혜택도

2025-11-21     김의진 기자
원광디지털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윤철)는 2002년 설림된 4년제 사이버대다. 현재 약 7000여 명의 재적생을 보유하며 평생학습과 제2의 진로를 지원하는 특성화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매년 재학생 재등록률이 90%를 넘을 정도로 성인 학습자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학생 10명 중 7명 이상은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100세 시대의 인생 2막을 그려나가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성인 학습자의 새로운 인생 설계에 특화된 특성화 학과들로 유명하다. 한방약선학과, 요가명상학과, 차(茶)문화경영학과, 동양학과, 언어치료학과 등 100세 시대에 부합하는 실용적인 학문을 제공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원광디지털대가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힘써온 결과다.

원광디지털대는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저마다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입학생 중 절반 이상은 재학생이나 동문의 추천을 통해 입학한다. 신뢰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원광디지털대는 100세 시대, 정년 없는 시대에서 새로운 인생 2막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학문을 제공하며 평생학습을 통한 자기계발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 산업안전보건학과 신설… 안전문화 선도 전문인재 양성 = 원광디지털대는 올해 산업안전보건학과를 신설하며 제2의 진로 지원에 앞장선다.

산업안전보건학과는 산업현장과 직장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 사고, 유해환경으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을 교육하는 학과다. 직장 내 웰빙 문화를 선도하는 산업안전보건 전문가 양성이 목표다. 올해 12월 1일부터 2026학년도 1학기 모집을 시작한다.

체험 중심 교육과 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 산업안전기사·산업위생관리기사 등 자격증 취득도 지원한다.

임대성 원광디지털대 산업안전보건학과장은 “산업안전과 보건은 행복한 사회의 근간”이라며 “현장 중심 교육으로 안전문화 확산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원광디지털대 전경

■ 언어치료학과, ‘장애인복지법’ 개정으로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응시 가능 = 원광디지털대에서 운영하는 언어치료학과 학생들은 올해 4월 국회에서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언어재활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됐다.

이제까진 관련 법령 해석과 적용 범위에 대한 혼선으로 일부 사이버대 졸업생의 국가시험 응시 여부가 불확실했다. 하지만 이번 개정으로 사이버대 졸업생은 현행 기준에 따라 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한 경우 국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다.

이에 원광디지털대는 개정된 실습 기준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고 있으며 국가시험 응시에 필요한 모든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학생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서울·부산·익산 입학설명회도

김윤철 원광디지털대 총장

원광디지털대는 12월 1일부터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1차 모집은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14일까지, 2차 모집은 1월 24일부터 2월 11일까지 진행된다.

모집 대상은 총 3개 학부, 17개 학과다.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약선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치유관광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산업안전보건학과) 등이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편입학은 전문대학 졸업 이상 학력자라면 2·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다. 특히 산업체(기관) 위탁 교육 협약을 맺은 재직자 또는 신규 협약 체결자는 산업체 전형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산업체 전형은 일반전형과 비교해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유리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나 방문 접수로 진행된다.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12월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과 부산, 전북 익산 등 세 지역에서 2026학년도 1학기 입학설명회를 시행한다. 12월 9일엔 원광디지털대 서울캠퍼스에서, 10일엔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11일엔 원광디지털대 익산캠퍼스에서 각각 진행된다. 온라인 설명회는 17일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이용해 준비된 영상을 시청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설명회는 온·오프라인 중 희망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전형료가 전액 면제된다. 진행 내용과 참가 인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원광디지털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