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 대전과기대에서 로컬크리에이터 2급 교육 실시

2025-11-24     김영성 기자
대전과기대 로컬크리에이터 교육 모습.

[한국대학신문 김영성 기자]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회장 남성희, 이하 COLiVE)는 지난 19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대전광역시 지역사회 주민 60명을 대상으로 로컬크리에이터 2급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COLiVE 한광식 사무총장이 △지역에서의 로컬크리에이터의 필요성과 로컬과 로컬크리에이터의 이해, △지역자원 아이템 탐색 및 구체화, △지역사회 조사방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김양신 대전과기대 평생교육원장은 “로컬크리에이터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자생적 창조역량 강화에 앞장서고, 교육생을 중심으로 자기주도적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OLiVE 한광식 사무총장은 “로컬 →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 로컬콘텐츠 → 로컬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이번 교육을 통해 대전광역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OLiVE는 로컬크리에이터 교육 및 자격검정체계를 구축해 2022년 10월에 국내 최초로 로컬크리에이터 민간자격을 승인받았고, 현재까지 800여명의 전문대학 교직원이 로컬크리에이터 1, 2급 전문강사 연수과정을 이수했고, 총 1900여명의 로컬크리에이터 1, 2급 자격을 배출했다.

COLiVE는 전문대학이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하고, 전문대학-지역사회-산업체 등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2년 5월 창립됐으며, 전문대학 87개교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