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서울특별시교육청, AI 기반 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초·중·고 학생 및 소외계층을 위한 AI 보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2025-11-26     김경태 기자
서울시립대 원용걸 총장(왼쪽)과 서울특별시교육청 정근식 교육감이 AI 기반 교육 분야의 공동 발전과 신뢰에 기반한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김경태 기자]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는 25일 대학본부 7층 총장실에서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과 AI 기반 교육 분야의 공동 발전과 신뢰에 기반한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데이터 및 AI 기술을 활용한 교육 발전과 연구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상호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초·중·고 학생 및 소외계층을 위한 AI 보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AI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공동 연구 및 프로젝트 수행 △AI 교육 발전 및 확산을 위한 지식 및 자원 공유 등이다.

특히 양 기관은 서울시립대가 추진 중인 SW중심대학사업과 연계해 AI 인재 육성과 지역 연계 교육이 결합된 차별화된 가치 확산 모델을 공동 기획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관학 공동 연구개발(R&D) 및 상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 AI교육센터와의 연계 협력 사항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원용걸 서울시립대 총장은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교육·연구 자원을 활용해 교육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 보편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중·고 학생 및 소외계층이 AI 기술 학습을 경험하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