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중국 교육부 오는 2001년 석·박사 과정생 모집 늘린다.

2000-09-30     조용래
중국 교육부가 오는 2001년까지 자국내 석·박사급 연구생 정원을 올해보다 30% 증가한 15만6천명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관영『인민일보』가 지난달 27일 보도했다.

이 같은 내용은 중국 교육부, 국가계획위원회, 인사부가 공동으로 최근 발간한 '2001년 석·박사 연구정원모집통지'에 수록됐다.

교육부는 내년도 석·박사 정원 증가의 이유로 생명공학, 정보통신 등 최근 중국에서 신흥 학문으로 떠오른 분야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보고서에는 현재 중국에서 진행중인 서부지역 대 개발 사업에 +필요한 고등교육 인재 양성의 고른 배분을 위해 국무원 각 위원회는신중한 연구원 양성 계획을 세워줄 것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우선 중국 각 지방정부는 내년도 석·박사 모집에 응시할 +학생들의 학력을 정확히 측정하고 이들의 교육을 위한 예산 등을 편성해 중앙에 보고해야 한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최근 중국은 석·박사 과정에 지원하는 응시생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아직 각 대학의 모집 방식과 부문이 천차만별이고 많은 응시 인원을 감당할 수 있는 인원도 부족한 실정.

이에 교육부는 '석·박사 모집관리규정'을 개정해 각 대학에 시달할 방침이다.

2001년 전국 석·박사 연구생 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1월10일부터 +14일까지며 시험은 내년 1월13일부터 15일까지다. 과목은 올해와 큰 +변동은 없고 외국어 듣기평가 도입에 대해 현재 논의 중이라고 교육부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