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수임용비리와 대학부도 등으로 대학개혁 요구가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강제적인 개혁조치 징후가 나타나고 있어 대학가가 크게 긴장하고 있다.

지난 8일 부도처리된 단국대 재단에 대해 교육부가 특별감사를 벌인 결과 학교재단인 단국대학이 등록금 등 학교예산에서 4백억원을 재단에 불법 대여한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감사가 끝나는 대로 법에 +따라 장충식 이사장을 비롯한 임원들의 승인취소 조처가 취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조치는 그동안 1년에 몇 개 대학에 한정해 형식적으로 이뤄졌던 교육부 특별감사가 실질적인 실제로 이해찬 교육부 장관은 최근 “대학의 자율성은 최대한 보장하되 그동안 잘못된 관행은 인위적인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감사원도 대학교수들의 비위사실을 추적하고 있어 대학이 앞으로는 치외법권 지대가 아님을 분명히 하고 있다. 최근 일부 대학 교수들이 지난해 말 환율폭등 때 환투기를 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환전 계좌 +추적작업에 들어간 것. 이러한 정보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환투기 비리는 교수임용비리와 함께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질 전망이다.

감사원은 현재 일부 경제·경영학 관련 교수들이 환투기로 거액의 환차익을 취했다는 혐의를 잡고 이들 교수들에 대한 외화예금 계좌추적과 환전실적 등을 파악중이다. 또 일부 대학의 재단도 돈을 끌어모아 +환투기를 했다는 혐의를 잡고 이에대한 정밀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비교육 전문가의 교육부 장관 입각으로 이미 개혁태풍을 예고하고 있는 마당에 최근 정부의 이같은 강도 높은 조치들은 앞으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개혁을 하지 않을 경우 강제적으로라도 개혁을 시도하겠다는 발상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