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부지 이전으로 인한 개교 연기·밀실행정 반발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인하대 교수회(회장 정재훈)가 12일 인천시와 대학본부 측에 인하대 송도캠퍼스 부지 변경·개교 연기안에 대해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며 “그럴 수 없다면 총장을 비롯한 집행부는 사퇴하라”고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수회는 성명을 통해 “송도에 대한 투자 유치에 급급한 인천시가 지난 5월 우리 대학과는 일언반구의 사전협의도 없이 우리의 현 5-7공구 송도캠퍼스 부지를 미국기업에게 내주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학교당국에는 사후 통보하는 형식으로 계약파기를 시도했다”며 “학교당국 역시 대학 구성원과의 협의도 없이 인천시와 11공구로의 이전을 위한 협상을 추진함으로써 ‘건학 60주년 송도캠퍼스 개교’라는 계획이 하루아침에 무산될 위기에 놓이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생, 교직원, 동문, 시민사회 대표 등으로 구성된 대학 평의원회는 송도캠퍼스 부지 이전 안에 만장일치로 반대 결정을 내렸다”며 “특정 외국기업과의 비정상적인 협상을 즉각 파기하고 비도덕적인 행태에 대해 사과하라”고 인천시에 요구했다.

대학본부 측에는 “즉각 인천시와의 모든 논의를 중단하고 원안대로 송도캠퍼스 건립 계획을 추진하라”며 “그럴 수 없다면 총장을 비롯한 본부 인사들은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인하대는 지난 2010년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송도 5·7공구의 22만5천60㎡ 부지에 대한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본래 2013년도 착공해 개교 60주년인 오는 2014년 문을 열 예정이었으나 해당 부지에 미국 앰코테크놀로지 공장 유치를 추진하자 인하대는 지난 5월부터 송도캠퍼스를 연세대 국제캠퍼스 인근 11공구 부지로 옮기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학 보직교수는 “인천시의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고 송도캠퍼스 주변 인프라도 완성되지 않아 캠퍼스 이전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원안을 수정하는 대신 인천시로부터 부지를 비롯해 각종 혜택을 따내는 등 실리를 챙기기 위한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