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성원 “비리이사 퇴진하고 개방이사 선임하라”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조선대 법인 이사들의 임기만료 시점이 다가온 가운데, 학내 자치기구들이 일부 법인 이사에 대한 부정 의혹을 제기하며 즉각적인 퇴임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갈등이 일고 있다. 자치기구들은 또 개방이사 선임을 포함한 민주적 이사 선임도 촉구하고 나섰다.

조선대 민주이사추천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3일 대학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리이사 퇴진과 민주적 이사 선임을 촉구했다. 위원회는 교수평의회, 직원노조, 총학생회, 조선대설립동지회현창회, 민주동우회, 비정규교수노동조합, 조선이공대학 교수평의회, 보건의료노조 조선대병원지부 등 학내 자치기구들로 구성돼 있다.

기자회견에서 위원회는 “조선대 구성원은 지난 3년간 현 이사들의 대학경영을 보며 느꼈던 실망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민주이사추천위원회를 결성하고 차기 이사 선임문제 해결에 직접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현 이사진 가운데 일부는 직위를 이용해 대학원 입시에서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교비로 해외여행도 다녀왔다. 또 조선대병원 신축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특정 컨설팅업체 소속 5명을 절차 없이 특채 결정한 이사도 있다”며 “비리 이사들의 즉각적인 사임을 요구한다”고 역설했다.

위원회는 또 이사회에 사립학교법과 정관에 의거한 3인의 개방이사 선임과 조선대 구성원 대표자들에 대한 고소고발 취하 등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사회의 이사 재선임을 위한 담합 음모론을 제기하며 이를 저지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위원회는 “현 이사회는 차기 이사를 선임하는 막중한 책임과 역할을 통감해 관련법과 정관이 규정한 내용과 절차에 따라 역량 있는 인사들을 차기 이사로 선임해야 한다”며 “특히 현행법과 조선대 정관에 따른 3인의 개방이사 선임을 위해 비리·무능 이사는 사임토록 하고 구성원과 설립주체인 지역민의 의사가 반영된 개방이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임을 위한 현 이사들의 담합을 막고 지난 3년간의 업적을 평가해 비리에 연루되거나 대학발전에 기여도가 낮은 이사, 비상식적으로 이사 직위를 상속받은 이사 등이 선임되는 것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사회는 위원회가 제기한 일부 이사 부정의혹 등을 수긍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이사들과 구성원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모 이사는 위원회 관계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해당 이사는 “이사추천위가 주장한 비리 의혹은 사실 무근이다. 위원회가 자신들이 원하는 인사를 이사로 앉히기 위해 이유 없이 나를 몰아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대 법인은 19일쯤 서울에서 이사회를 열어 차기 이사회 구성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사회는 학내 구성원 의견 수렴에는 긍정적인 입장이나 이사 재임 문제 등에 관한 결정은 이사회에 맡겨달라는 입장도 비추고 있어 향후 구성원과 의견 조율을 이뤄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선대 법인이사 정수는 총 9명이다. 현재는 남궁근 이사의 사퇴로 8명이 이사로 재직하고 있으며 이 중 강현욱·박성숙·이원구·김택민·강창원·김용억 이사 등 6명은 다음달 31일, 정순영·주광일 이사는 내년 3월 9일 임기가 만료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