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자체 제작 양질의 강의 콘텐츠 제공

최고 수준 지역캠퍼스서 오프라인 특강·실습도 활발

[한국대학신문 이용재 기자]지난 2002년 개교한 원광디지털대는 특성화교육을 선도하는 명문 사이버대로 새로운 교육 환경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웰빙과 전통 트렌드에 발맞춰 웰빙건강학부, 한국문화학부, 실용복지학부의 총 3개 학부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한방건강학과, 동양학과, 언어치료학과, 요가명상학과, 차문화경영학과 등 특성화학과는 매년 지원율이 20% 이상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대는 물론 30~50대의 직장인과 주부들의 지원이 많은 편이다.

최근에는 마이스터고·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과 진학을 돕는 ‘2013 선취업-후진학 특성화사업’ 지원 사이버대학으로 선정돼, 전체 특성화고 중 13.6%(97개교)에 해당하는 식품조리분야 학교 졸업생들의 취업과 진학을 담당하는 역할도 수행중이다.

■모바일·오프라인 활용한 유비쿼터스 교육 환경 구축 = 원광디지털대는 탄탄한 온라인 교육 과정과 체계적인 오프라인 실습 환경을 구축해 전문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각 분야 전문 교수진의 생생한 강의를 100% 자체 제작해, 치밀한 강의 구성과 품질로 매년 90% 이상의 재학생 강의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강의 콘텐츠를 모바일 환경으로 옮겨 언제·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하도록 했다. ‘모바일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통해 강의 수강은 물론 출석, 시험·과제·토론 확인, 질의·응답, 학적조회 등을 모두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다.

전국 최대 지역 캠퍼스(서울, 부산, 대전, 광주, 전주, 익산)를 통한 오프라인 교육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은 특강과 동아리 모임, 학생 활동 등을 통해 학생, 교수진과 직접 만나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갖는다. 한방건강학과의 경우 원광약선연구회를 비롯한 다양한 약선 동아리와 수지침, 홍채, 자연치유동아리 등 자연건강관련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수강층을 고려한 장학 제도도 강점이다. 먼저 주부와 직장인, 농어민의 경우에는 20%의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특성화고 졸업자가 한방건강학과 입학 시, 산업체 근로자인 경우 입학금 면제와 수업료 50%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특성화고 장학금 △검정고시 장학금 △다문화장학금 △모교사랑가족장학금 등 폭넓은 장학제도로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다.

이밖에도 미국·중국·일본·인도 등 해외 유수 대학, 전문기관과 MOU를 체결해 해외 연수를 실시하고 국제학술대회와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여러가지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2014년 1월 3일까지 신·편입 원서접수

원광디지털대(총장 성시종, www.wdu.ac.kr)는 2014년 1월 3일까지 201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2841명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언어치료학과, 중독재활복지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의 총 3개 학부 15개 학과이다.

모집 전형은 일반전형·학사편입학전형·산업체위탁생전형 등이며,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이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접수는 온라인을 통해 받는다. 제출 서류는 원광디지털대로 등기우편 또는 방문제출하면 된다. 합격자 발표는 2014년 1월 9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원광디지털대 입학 홈페이지(enter.wdu.ac.kr)나 문의전화(1588-285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웰빙문화대학원도 2014년 1월 13일까지 신입생을 모집한다. 국내외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비동일 전공자도 지원 가능하다. 원서접수와 모집요강 등 자세한 사항은 웰빙문화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wdu.ac.kr) 또는 전화(070-7730-1960)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원광디지털대 특성화학과 top5]

■국내 유일 약선조리 전문가 양성 ‘한방건강학과’ = 전통한의학과 현대식품영양학을 기반으로 통합적인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최근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선취업-후진학 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조리·식품 분야 특성화고 학생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졸업 후에는 외식업체나 건강식품관련 기업, 가공식품개발업체의 메뉴개발 전문가 등으로 취업하거나 식생활 컨설팅,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컨설팅 업체를 창업할 수 있다. 약선 동아리와 자연건강관련 동아리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국내 최초 술수학 분야 4년제 과정 ‘동양학과’= 동양학과는 술수학을 학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4년제 학부 과정이다. 명리학과 현대 풍수에 역점을 두고 있다. 체계화된 학문을 통해 그 동안 비전문가적 이미지에서 탈피,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술수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궁극적 목적을 두고 있다. 졸업 후에는 경영자문, 컨설팅, 기업체 인사담당 관리직, 부동산 컨설팅, 문화센터, 교육원 강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인성·지성 겸비한 언어치료사 양성 ‘언어치료학과’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해지고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언어치료사가 뜨고 있다. 전망도 밝다. 언어치료학과에서는 아동기 언어 발달 장애를 비롯해, 뇌졸중 또는 치매와 같이 두뇌 기능 장애로 인한 언어장애와 발음장애, 말더듬증 등 의사소통장애의 원인과 특성 및 치료 과정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언어치료연구센터 개설을 통해 학생들의 실습 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학교 언어치료사, 의료기관, 아동발달센터, 언어치료연구소 등으로도 취업할 수 있다.

■인도 정통 이론·철학 통합 교육 ‘요가명상학과’ = 현지에서 요가와 명상을 전공한 교수진이 이론과 철학을 통합한 전문적인 교육으로 인도 정통 요가명상 전문가를 양성한다. 요가실습실을 통해 오프라인 교육도 이뤄지고 있다. 현재 전문 요가명사 강사로 활약하는 졸업생들과의 연계도 활발하다. 바나라스 힌두대학, 티벳대학과의 협약을 통해 인도 현지에서 교육받을 수도 있다.

■국내 유일 4년제 학사 과정 ‘차문화경영학과’= 교육 과정은 문화, 산업, 교육, 경영 측면에서 차(茶)문화를 연구하고 재배부터 유통, 역사, 예술, 품평 등 차와 관련된 전반을 아우른다. 특히 일본 등 해외 여러 나라와의 학술세미나를 통해 한국 차문화를 알리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특정 교과목 수강 시에는 자격시험을 치를 기회가 주어진다. 졸업 후에는 차 문화 교육, 차 문화 기획, 차 산업관련 무역, 바리스타 분야 등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