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대학들 “‘나눠 먹기’식 사업될 수 있다” 비판

교육부 “사업 목표 따라 신규 대학에도 기회줘야”

[한국대학신문 민현희·신나리·손현경 기자] 교육부가 19일 ‘2014년 학부교육선도대학(ACE) 육성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재진입 도전을 앞둔 1기 ACE대학들은 “사업 평가·운영 방식을 납득하기 어렵다. ‘나눠 먹기’식 사업이 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는 “사업 취지를 충분히 고려했고 기존 ACE대학들과 신규 진입을 원하는 대학들의 의견을 최대한 절충하고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입장이다.

이날 교육부가 내놓은 ACE사업 시행계획에는 사업 선정 1단계 평가에서 재진입 신청 대학 중 수도권과 지방에서 각각 30% 내외 대학을 탈락시킨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2010년 ACE사업에 선정돼 지난해로 4년의 지원 기간이 종료된 1기 ACE대학은 모두 11곳으로 이들 대학이 모두 재진입에 도전할 경우 4곳 정도는 무조건 탈락하게 되는 것이다.

한 1기 ACE대학의 보직교수는 “물론 기존 대학들 중 사업운영이 형편없는 곳이 있었다면 탈락시키는 게 맞지만 무조건 수도권과 지방에서 각각 30%씩은 탈락시킨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지난 4년간의 ACE사업을 통해 학부교육 선진화의 기틀이 성공적으로 마련됐다. 이제 안정화를 위한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1기 ACE대학의 보직교수 역시도 “기존 ACE 대학은 다른 대학들에 교육모델을 제시하는 등 할 수 있는 역할들이 있다. 이를 제대로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며 “1기 ACE 대학은 전국 최고의 수재 11명인 것과 다름없다. 학부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을 키우겠다는 사업에서 기존 대학들을 억지로 떨어뜨리면서까지 신규 대학을 배려하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CE사업 시행계획에는 또 재진입 대학의 경우 신규 진입 대학 사업비의 70% 수준을 지원한다는 내용도 함께 들어갔다. 이에 대해 1기 ACE대학 소속 한 보직교수는 “이번에 발표된 시행계획은 예산에 따라 인위적으로 정책을 짜맞춘 것이라는 느낌이 강하다”며 “대한민국 교육을 어떻게 이끌고 나가야 할지에 대한 철학이나 논리를 찾아볼 수 없어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ACE사업의 취지와 대학들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했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대학재정지원과 민병성 주무관은 “ACE사업은 학부교육 우수모델을 발굴·확산한다는 목표도 있지만 우리나라 전체 대학의 학부교육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있다”며 “이 같은 목표에 따라 신규 대학들에도 어느 정도 기회를 줘야 한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존 ACE대학들과 신규 진입을 원하는 대학들의 의견을 고르게 듣고자 노력했고 전반적인 부분을 고려해 시행계획을 수립했다”며 “기존 대학들은 물론 신규 대학들도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깊은 고심 끝에 가장 합리적인 안을 도출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