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턱관절(악관절)장애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급격한 스트레스 증가나 턱을 괴는 은 음식물을 씹거나 말할 때 움직인다. 따라서 턱관절장애가 생기면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통증이 있고 관절에서 소리가 나며 심해지면 입이 잘 벌어지지 않게 된다.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그 원인으로 지목된다.

아래턱뼈를 머리뼈에 연결하는 턱관절(악관절) 주위에는 9개의 주요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데, 턱관절 디스크의 이상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이들 신경과 혈관에 영향을 줘 두통, 오십견, 요통, 이명증, 자세 이상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턱관절 이상이 오래 계속되면 입이 잘 벌어지지도 않고 입을 벌릴 때 ‘뚝’ 소리가 나기도 하며, 좀더 악화되면 턱이 빠지기도 한다.

턱관절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 대부분은 지속적인 우울증이나 불안감, 혼란, 수면장애, 무력감 등의 2차적인 문제들을 동반한다. 그 외에도 처음에는 턱관절 주변의 통증에서 시작하여 차츰 이명, 편두통이 발생하거나 목근육, 어깨근육 등이 뻣뻣해지기도 하며 오래 방치하면 턱이 한 쪽으로 돌아가게 되고 얼굴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턱앤추한의원 김재형원장은 “턱관절은 인체에서 유일하게 두 개의 관절이 함께 움직이는 양측성관절로 주변에 위치한 신경들이 많기 때문에 턱관절장애를 방치할 경우 심각한 척추질환이나 안면비대칭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며 “악관절 증상이 보인다면 하루빨리 악관절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턱관절장애의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입을 벌릴때 ‘딱딱’ 소리가 난다 ▶얼굴이 점점 비대칭이 된다 ▶턱이 자주 빠지는 느낌이 든다 ▶어금니를 물면 턱에 통증이 잇다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거나 잘 다물어지지 않는다 ▶좌우 관절의 움직임이 어긋나있다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다 ▶이갈이를 한다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있다 ▶목, 어깨 통증이 심하다 ▶두통 혹은 편두통이 심하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위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턱관절장애를 치료하는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고 악관절치료를 받는 것이 시급하다. 흔히 쓰이는 턱관절장애 치료법은 스프린트, 보철치료 등의 교정치료이며, 일부에서는 외과적 수술을 권하기도 한다.

그런데 교정치료의 경우 치료기간이 2년 정도 걸리는데다가 보기에 좋지 않고,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커 중도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또 수술은 치료비나 통증, 공포감 등의 이유로 선택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

이에 턱앤추한의원에서는 턱교침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김 원장이 자신이 직접 개발한 턱교침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턱관절을 직접 손으로 마사지하는 수기(手技)요법, 목·등뼈를 교정하고 전신을 바로 잡는 추나요법, 병을 이겨낼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하는 한약처방, 기혈순환 및 장부기능 조화를 돕는 침요법 등으로 구성된다. 환자의 안면 및 골격 비대칭뿐만 아니라 기혈순환 및 심리 상태를 고려해 크게 4단계로 살펴가며 실시한다.

김재형원장은 “한방에서는 턱관절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를 포괄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할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며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 꾸준히 치료받으면 턱소리, 턱통증을 수반하는 턱관절장애가 점차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