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대학 총장들 대부분이 교육부의 대대적 조직개편과 대학지원 예산확충, 구조개혁 현안 해결 등을 소원하는 가운데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이들의 ‘말’ 속에는 새 교육부장관에 대한 기대와 호소의 측면이 담겼다. 총장들이 대학과 교육에 대한 애정을 담아 조심스럽게 꺼낸 말들을 모았다.

■“정량평가지표 결과 공개해달라” =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이 진행되며 전국 각 대학은 한 푼이라도 더 받기 위한 경쟁에 내몰렸다. 사업선정 여부를 두고도 “뒷돈 보냈다” “교피아 총장 대학은 더 받았다”는 등의 뒷얘기가 무성하게 나오며 평가 신뢰성에 의문을 품기가 일쑤. 이와 관련해 한 대학 총장은 “각 대학에서는 정량지표 계산을 위해 별도의 사업을 추진·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별도의 비용이 발생되고 있다”며 “산출된 지표값은 교육부 결과와 상이한 경우가 많아 불필요한 오해가 있으니 정부가 평가한 대학 정량지표 계산 결과를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학광고 상한제 두자” = 대학 간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했다.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들은 신입생을 한 명이라도 더 데려오기 위해 홍보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두고 한 대학 총장은 “더 데려오고 싶은 마음은 같지만, 홍보 지출이 지나치게 많아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학생들의 등록금을 대학 광고비로 지출하는 것은 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대학광고 상한제’를 두고 일정 금액 이상은 광고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정하자”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대학은 늘 소외되고 있었다” = “자율과 타율이 조화를 이루길”…지금까지는 교육부 주도의 타율적인 변화가 대학가를 이끌어 왔다는 아쉬움을 내비치며 강조한 말이다. 해당 총장은 “교육부는 각 대학의 자체적인 특성화와 변화 등을 이해하고 이와 맞게 대학을 이끌어가야한다”며 “대학의 자율적인 변화와 타율적인 변화가 함께 이뤄질 수 있게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 = 한 지역대학 총장은 ‘우문현답’을 강조했다. 새 교육부 장관이 교육현장의 목소리, 특히 지역 사립대학 총장들과 자주 만나 지역과 대학이 상생·발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해 줬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이 총장은 “정부차원에서 지역 대학들이 처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방대 육성법 제정 등 많은 정책을 개발, 시행하고는 있지만 지역대학이 체감하는 효과는 크지 않다는 것이 공론”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지역 대학들이 특성을 살리면서 지자체와 함께 활로를 모색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하려면 현장으로 들어와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 “전문대 ‘석사’까지 마련해야” = 전문대 학위를 ‘석사학위’까지 늘려야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기존 전문학사에 이어 △고등직업학사 △고등직업석사로 이어지는 학위과정의 제도적 틀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전문대학 총장은 “이것이 전문대학을 고등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축으로 성장시키는 방법”이라며 “유럽과 대만에서는 이미 실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문대학이 가난한 학생들이 다니는 영세한 대학으로 인식되던 것은 이제 옛말”이라며 “이제는 고등직업교육의 가치창출의 진원지가 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