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고려사이버대 학제정보대학원 소개

▲ 고려사이버대 학제정보대학원 안희갑 팀장이 입시 설명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고려사이버대(www.cuk.edu · 총장 김중순)는 지난 7일 정보관리보안학과 학생들을 위한 대학원 진학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진행된 이번 대학원 진학 설명회에서는 고려사이버대 학제정보대학원과 함께 고려중앙학원 재단 소속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이 소개됐다.

학제정보대학원은 △교육정보(Education Informatics) △경영정보(Business Informatics) △기술정보(Technology Informatics)등 총 세 가지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온라인 강의뿐 아니라 △논문지도 특강 △질적연구 특강 △김중순 고려사이버대 총장 특강 △정기 세미나 등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학제정보대학원은 오는 11월 10일부터 모집을 시작한다.

이번 대학원 진학 설명회에 참석한 김지만(정보관리보안학과 4) 씨는 “막연했던 대학원 석사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며 “대학원 진학을 위한 공부 방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잡는 데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박대하 정보관리보안학과 교수는 “고려사이버대 정보관리보안학과는 전국 사이버대학 중에서 정보보안 관련 학과 재학생 수 1위를 기록하고 있고,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기를 희망하고 있어 지난해부터 대학원 진학 설명회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고려사이버대 정보관리보안학과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단계를 넘어서 정보시스템 관리 전문가와 정보보안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설립된 전공이다. 정보보안, 정보관리, 정보정책의 총 3가지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있어서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정보보호전문가들의 모임인 한국 CISSP협회와 상호교류협약을 체결해 정보보호관련 연구, 기술, 전문 인력 교육 등을 교류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