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김 모(여, 36) 씨는 업무로 인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어 눈 아랫부분의 주름이 심해지고 아래로 처져있다. 기존의 애교살이 늘어지면서 생기는 다크서클은 항상 피곤하고 지쳐 보이는 인상을 주고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인다며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반면, 가정주부 장 모(여, 54) 씨는 나이가 들면서 눈 밑에 주름과 다크서클이 생기고, 이 부위 살이 탄력 저하로 인해 처지면서 눈 밑에 필요 이상의 지방이 쌓여 볼록하게 튀어나와 자꾸 신경이 쓰인다. 아이크림을 듬뿍 발라봤지만, 주름은 나아지지 않고 인상을 점점 더 늙어보이게 만들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두 여성은 비슷한 것 같지만, 각각 다른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는 수술법이 각각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수술로써 적절히 구분하여 수술을 시행해야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리엔장 성형외과 장영우 원장은 “얼굴 중 가장 예민한 눈가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눈 밑에 불룩한 지방층이 생기고 다크서클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피곤해 보이고 늙어 보이는 인상을 주게 된다”며,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어려 보일 뿐만 아니라 다크서클 개선이 되어 밝아 보이는 인상을 주게 되며,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눈 밑 처짐은 지방제거와 피부절제를 통해 눈 밑을 편평하게 하는 하안검수술을 받는 게 좋다” 고 설명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지방을 제거하고 남은 지방을 푹 꺼진 부위에 재배치해 눈 밑을 편평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절개 시에는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지 않는다.
 
반면, 지방이 과다하고 피부 처짐이 있는 경우에는 하안검수술로 피부를 절제하여 지방을 절제하고 주름을 제거해 수술 전보다 어려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처진 피부를 절제하면서 근육을 위로 당겨주는 과정을 거치면서 리프팅 효과도 같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때에 따라서 피부절제와 함께 눈밑지방재배치를 병행하거나 앞 광대까지 처짐이 있는 경우 앞광대리프팅과 하안검을 병행하여 눈 밑 처짐을 확실히 해결하기도 한다. 처지고 늘어짐이 심해서 하안검수술만으로 개선이 힘들다면 눈 밑의 근육 조직을 바깥 골막에 고정해주는 외안각고정술을 같이 하면 처짐, 늘어짐, 눈물고랑 등을 해결할 수 있다.
 
장영우 원장은 “노화와 스트레스로 눈 밑 지방이 처지거나 진한 다크서클이 생겨 고민인 여성이라면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수술로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며, “눈 밑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하여 효과를 살리는 과정이 매우 까다롭고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눈 성형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섬세한 미적 감각을 갖춘 성형전문의에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