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출석, 학사 정보 조회, 강의 수강 등 학생 편의 고려해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서울디지털대가 ‘SDU 스마트캠퍼스’를 구축해 학생들의 편의성을 돕고 있다. 스마트 캠퍼스는 강의출석과 인정, 과제와 토론, 성적 조회뿐 아니라 학사 정보 조회 등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PC를 이용해야 했던 모든 시스템을 스마트 기기에 그대로 옮긴 것. 학생들은 집, 회사, 지하철 어디서나 언제든지 바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WIFI를 이용해 강의를 내려 받거나 스트리밍 서비스로 강의를 들을 수도 있다. 이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에 제약 없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최적의 환경으로 최고의 강의를 제공 받는다.

서울디지털대는 사이버대학의 장점을 살린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가상 IT 실습 서비스도 제공한다.

가상 IT 실습 시스템은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 기술을 의미하는 클라우딩 컴퓨터 기술을 이용해 구현된 시스템이다. 이는 고가의 소프트웨어 구입 없이 내 스마트폰, 컴퓨터를 가지고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접속해 실습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지금까지 컴퓨터 실습 교육에 있어 오프라인 형태로 구현되었던 컴퓨터 실습 랩을 학생들이 원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IT 실습 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 고가의 실습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넷북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접근도 가능해 확장성과 유연성을 겸비했다는 장점도 있다.

서울디지털대 관계자는 “가상 IT 실습 시스템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의 실습 교과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한 뒤 IT 관련 모든 학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