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아카데미 통해 교육받은 학습자들 우수성과 발표

전통 축하공연·특별초청강의 등 다채로운 행사 함께 진행

▲ 제1회 렛츠런 글로벌아카데미 FESTIVAL 참여자들 단체사진.(사진=최상혁 기자)

[한국대학신문 최상혁 기자] 한국마사회가 주최하고 한국교육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제1회 렛츠런 글로벌아카데미 FESTIVAL’이 17일 한국마사회 럭키빌에서 개최됐다.

이번 페스티벌은 지난 5월 26일 한국마사회 2016년 상생기부금 대표 사회사업으로 지정받은 ‘제1회 렛츠런 인성기반 글로벌아카데미’를 통해 교육받은 학습자들의 성과 발표를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제1회 렛츠런 인성기반 글로벌아카데미는 한국마사회와 한국교육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제화 시대를 맞이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려는 목적으로 추진됐다. 한국마사회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반 비용을 부담하고 실제 교육은 한국교육문화재단이 담당했다.

전국 24개 문화센터가 참여한 이번 글로벌아카데미는 학습자 1458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5일부터 8월 11일까지 3주간 운영돼 30차시 과정을 진행했다.

▲ 이날 페스티벌은 전통연희단 '꼭두쇠'의 공연으로 막을 올렸다.(사진=최상혁 기자)

이날 페스티벌에는 서울도봉문화공감센터를 포함 전국 10개 문화센터 글로벌아카데미 학습자 400여 명을 비롯해 한국마사회 어영택 상생운영처장, 인천남고등학교 김병문 교장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전통연희단 ‘꼭두쇠’의 축하공연으로 시작된 페스티벌 1부에서는 △한국교육문화재단 정동건 이사장의 대회선언문 △한국교육문화재단 송지영 이사의 경과보고 △유성엽 교문위원장의 축전 낭독 △한국마사회 어영택 상생운영처장의 축사 △학습자 발표대회 등이 진행됐다.

한국마사회 어영택 상생운영처장은 축사를 통해 “여기 계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교육에 대한 열기가 지금 더운 날씨보다 10배 더 뜨겁다는 것을 현장에서 느꼈다”며 “학습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한국마사회는 글로벌아카데미의 발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페스티벌 개최 소감을 밝혔다.

발표대회는 전국 30개 글로벌아카데미 문화센터 가운데 현장학습교육장으로 지정된 도봉·강북·부평·연수·남구·일산·의정부·광명·안산·대전 센터 내 학습자 50명이 참가했으며 이중 최종 심사를 거친 학생 5명이 이날 발표자로 나섰다. 이들은 지난 3주간 약 30차시 과정의 글로벌아카데미 수업을 통해 배우고 느낀 생각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2부에서는 카이스트미래교육위원회 원동연 위원장의 특별초빙강의와 1부에서 진행한 발표대회 시상식이 이뤄졌다.

원동연 위원장은 ‘수용성이 높아야 공부를 잘한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원 위원장은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받아들이기 위한 수용성을 강조하며 △긍정적인 마인드 △건강한 체력 △지적인 틀 형성 △체계적인 시간 관리 △우호적인 인간관계 등 5가지 습관을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했다.

그는 “동일한 교육을 받더라도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성에 따라 학습의 성패가 갈린다”며 “지금 당장 잘못된 버릇이 있어 수용성이 떨어져 있더라도 5가지 방법을 통해 언제든지 개선이 가능하다.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발표대회 시상식에서는 △대상 1명 △최우수상 3명 △우수상 12명 △장려상 20명 △우수지도자상 3명 등 39명이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특히 이날 대상을 수상한 의정부문화센터 송솔 학생(15)은 해외어학연수 특전을 받아 참가자에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

이번 페스티벌을 주관한 박광진 본부장은 “오늘 페스티벌에는 전국 30개 문화센터 중 10개 문화센터만이 참여해서 아쉬움이 있다”며 “아직 1회인만큼 점진적인 발전을 통해 전국에 있는 모든 문화센터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사회에서 진행하는 글로벌아카데미가 공교육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공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또 하나의 새로운 방향이 되길 바란다. 국민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제1회 렛츠런 글로벌 아카데미 FESTIVAL을 마무리했다.

▲ 제1회 렛츠런 글로벌아카데미 FESTIVAL 발표대회 대상 수상자 송솔 학생.(사진=최상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