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본부는 강경 … 학생 11명 징계통지 4명 경찰조사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서울대 시흥캠퍼스 설립을 둘러싼 서울대와 학생들의 갈등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지난 1월 한 차례 중재를 시도했던 교수들이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를 중심으로 다시 중재에 나서면서 원만한 사태 해결을 바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대학본부는 11일 학생 11명을 대상으로 징계절차에 공식착수하면서 불씨를 남겼다.

25일 서울대 등에 따르면 이 대학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와 민주동문회 등 교수·졸업생 단체는 지난달 25일 시흥캠퍼스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 테이블을 대학본부와 학생 측에 제의했다. 이들이 제의를 수락해 지난 15일 대화 테이블 마련을 위한 사전면담이 실시됐다.

이 자리에서 학생들은 대화에 앞서 징계유예를 요구했다. 성낙인 서울대 총장은 징계유예를 바란다면 재점거를 먼저 해제해야 한다면서 대학본부 보직교수와 대학장들의 징계요구가 강경하다고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자의 요구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지만 교수들이 다시 사태에 개입하고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서울대 한 교수는 “앞서 지난 1월 153일간 장기화됐던 점거 도중 학생들의 점거해제와 교수들의 중재의사를 밝혔으나 학생들이 점거를 해제하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이번 중재는 학생과 대학본부가 당사자로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교수의 역할을 다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시흥캠퍼스 실시협약을 둘러싼 대학본부와 학생 간 갈등에서 교수들은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지난 1월 한 차례 교수들이 주축이 돼 대학본부에 시흥캠퍼스 재검토를 요구하고 학생들에 점거 해제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으나 평교수 절반 이상이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소득은 없었다.

한편 대화 테이블 마련을 위한 사전면담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대학본부가 징계방침을 강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서울대는 지난 11일 학생 11명에게 징계통지서를 발송했다. 경찰조사도 임박했다. 학생 4명에게는 형사고발 관련 출석요구서가 제출된 상태다. 19일 서울대는 징계가 사태 해결을 가로막을 수 있다는 부담을 느껴 징계절차를 1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발송된 징계통지서에서 서울대는 학생들이 본관(행정관)을 무단으로 침입해 153일간 점거해 학사업무 수행을 방해했고 본관 시건장치를 파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대 개교기념식 행사 도중 단상에 난입해 공식행사를 방해했고 이사회회의도 방해했다고 밝혔다. 또 학사위원회를 방해하고 총장공관 앞 피켓시위로 공용차량 출근을 저지한 행위, 본관 4층 총장실 앞 복도를 점거해 농성한 행위, 본관 2층을 점거해 현재까지 학사업무를 방해하고 있는 행위 등을 징계혐의로 포함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